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전반적 특성(공통점,차이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전반적 특성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명칭에 대하여
2) 전반적 특성과 전개
3) 작가층과 향유층
4) 형식적 특성
5) 내용적 특성
6) 문학사적 의의
7) 여음구(=후렴구)
8) 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역사적 장르는 연원기를 거쳐 어떤 계기에 의해 하나의 장르로서의 발생기를 갖게 되고, 그것의 추진 주체로서의 담당층이 적극적으로 향유하게 되면서 발전기와 전성기를 맞게 되며, 담당층의 쇠퇴와 함께 소멸되어진다. 속요와 경기체가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향가 문학이 쇠퇴한 후 고려의 시가는 문자의 제약으로 한문학이 문학의 주류를 이루어왔으며, 우리 문학은 민속 문학적 위치에서 겨우 이어져 오면서 평민문학과 귀족문학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된다. 이로써 속요와 경기체가는 고려시대라는 공시적 배경 속에서의 공통점과 함께 속요는 속요대로, 또한 경기체가는 경기체가대로 고유한 특징을 보이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겠다.

Ⅱ본론
1)명칭
1. 고려속요의 명칭
: 고려속요의 명칭은 일반적으로 길이가 길다는 점에서 ‘장가’, ‘고려가요’, ‘속악가사’(이 속에는 고려속요, 경기체가, 무가, 불가, 민요 등이 모두 포함된다), 재미로 지었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는‘여요’, ‘별곡’ 등 다양하게 쓰인다. 이처럼 그 명칭이 다양한 것은 이 장르에 속하는 노래들이 매우 다양한 각각의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 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그 장르적 통일성이 약하다는 해석도 가능하다는 뜻이다. 더구나 기록된 문헌이 궁중음악으로 연행되던 것들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당시 사회에서 실제 행해졌을 모습을 생각하면 더욱 다양했을 것이라고 추측도 가능하다.

참고 자료

고려가요 ․ 악장 연구, 국어국문학회편, 태학사, 1997.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박병채, 국학자료원, 1994.
고려시대의 가요, 이성주 저, 민속원, 1998.
한국문학강의, 조동일 외 6인공저, 길벗, 1994.
한국시가의 역사의식, 조동일, 문예출판사, 1993.
한국문학통사 ,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7.
고려후기 문학 담당층의 전개양상과 경기체가, 박경주, 국제어문학회,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