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프로이드는 인간 유기체를 복잡한 에너지 체계로 생각하고, 정신 에너지와 신체 에너지는 서로 전환될 수 있다고 보았다. 정신 에너지와 신체 에너지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하는 것을 본능이라 생각했다.
본능은 유기체를 움직이는 원천적인 힘의 생리적, 심리적인 표현이다. 프로이드는 본능을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구분하였다.

목차

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1. 성격의 위상
2. 성격의 구조
3. 성격발달의 5단계

Ⅱ.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이론
2.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
4. 심리 치료에의 공헌

Ⅲ. 이론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2. 성격의 구조
성격은 원초아, 자아 및 초자아의 세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성격의 이러한 각 영역들은 고유의 기능, 특성, 구성의 요소와 역동 밑 기제등을 가지고 있으나, 서로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인간의 행동은 거의 이 세 체계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1) 원초아
원초아란 신생아때 부터 존재하는 정신에너지의 원천적 저장고로서, 이 원초아에서 부터 나중에 자아와 초자아가 분리된다. 이것은 본능적인 욕구를 관장하는 곳으로, 생물학적 과 정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세 체계의 활동을 위한 에너지를 방출한다. 원초아는 원시적 인 쾌락추구의 충돌들을 즉시 만족시키려고 든다. 다시 말하면, 원초아의 작동원리는 이른 바 쾌락원리이다. 그래서 원초아는 쾌락적 욕망은 곧 수행되지만, 고통스러운 것은 회피하 려고 든다. 원초아가 어떤 긴장상태에 놓이게 될 때-예컨데, 배고픔을 느껴서 음식을 찾아 먹고자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때, 원초아는 그 기능상 외부체계와의 교섭이 불가능하므로 다만 그 욕구에 대한 심상이나 환상- 즉, 음식에 대한 심상이나. 환상-을 떠 올려 해소 시 키려고 한다. 그러나, 욕구대상의 심상이나 환상을 떠 올렸다고 해서 곧 바로 욕구가 해소 되지는 않는다. 이와 같은 현실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고 다만 심상에 의한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하려는 시도를 프로이드는 일차과정이라고 했다.
2) 자아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긴장을 해소시키려는 시도에서 야기된 심상은 그 자체로서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