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매노인 가족의 어려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치매는 환자 자신에게 고통, 활동불능, 기능적 불능 등을 안겨주고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주고, 가족에게도 심리적, 경제적 부담은 물론 존경의 대상인 어른을 방치 내지 포기해야 하는 죄책감, 환자로서의 인권존중이라는 도덕적 문제도 함께 갖는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치매의 정의
2. 치매의 원인과 유형
1) 알쯔하이머병
2) 뇌혈관성치매
3) 파킨슨병
3. 치매의 증상
4. 치매노인가족의 문제
1) 치매가족의 구조적 특성
2) 부양 내용
3) 부양부담
5. 치매노인가족의 상담 사례
:인물오인 증세를 가진 치매노인 부양으로 인한 이혼위기에 개입한 사례
1) 가족을 구분하기 위한 회상요법
2) 환자의 용변처리를 위한 처리
3) 가족간의 화합
6. 부양 경험 단계에 따른 상담 계획
1) 부양 경험 단계
2) 드라마를 통한 상담 계획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매는 그 특성상 한 사람에 의한 보호가 어렵고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가족이나 부양자의 상시보호가 요구되는 질환이다. 따라서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은 많은 부담을 갖게 되고, 점차 부양 역할이 가중되면서 가족 갈등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1) 치매가족의 구조적 특성
(1) 구조적 특성
우리나라 치매노인 가족은 일반 노인가족에 비해 몇 가지 구조적 특성을 갖는다.
첫째, 치매노인가족은 일반 노인가족에 비해 그 규모가 크다. 즉 우리나라 60세 이상 일반 노인가족의 평균가구원수는 점차로 축소되는 경향이나, 치매노인의 평균 동거가족원 수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양상을 띤다.
둘째, 가족 유형에 있는 일반 노인가족의 경우 직계가족의 전통적 가족 유형이 상당 부분 유지되고 있으나 독신․부부 가족의 핵가족 형태도 41%에 이른다. 치매노인가족은 일반 노인가족보다 직계가족의 비율이 더욱 높고, 반면 핵가족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구조적 특성을 보인다.
셋째, 치매노인가족의 또 다른 특징은 결혼한 딸의 가족과 동거하는 방계가족이 일반 노인가족에 비해 많다는 점이다. 이러한 양상은 치매노인들이 애착이 없는 며느리보다는 딸의 수발을 원하는 데서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2) 주부양자의 특성
치매․노인을 부양하는 1차적인 책임은 가족 구성원 가운데 어느 한 사람에게 거의 전적으로 집중되며, 이들을 주부양자 또는 주수발자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주부양자는 가족위계관계에 대한 사회적 규범에 따라 결정된다.
첫째, 성별로 볼 때 치매노인의 주부양자는 거의 여성이다.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에 관계없이 아내․딸․며느리 등의 여성 가족 구성원들이 남편․아들․사위 등의 남성 가족 구성원들보다 주부양자로서의 역할을 더 많이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치매노인의 주부양자는 거의 대부분이 여성이며, 이러한 경향은 전통적인 역할 구분과 사회화 과정에서의 역할 학습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치매노인가족을 위한 상담방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 정금안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