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행청소년 특성과 가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행이란 말은 본래는 사회학적 용어이며 어느 사람에게나 적용되는 일정한 행위 규준에 반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그 행위의 주체를 비행자라 한다. 이때 청소년 비행이란 비행행위의 주체가 청소년임을 뜻한다. 따라서 비행 청소년이란, 청소년에게 적용되어지는 행위 기준에 반하는 행위 내지는 경향이 있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이때 위반행위로는 형벌법령 위반은 물론, 청소년에게만 적용되는, 즉 성인에게 적용되지 않는 독자적 행위 규준을 위반한 것도 포함한다. 그 예로는 미성년자는 음주, 흡연이 금지되어 있으며 보호자의 감독에 불복해서는 안 되는 것을 들 수 있다.

목차

비행청소년과 가족
1. 청소년비행의 원인
2. 비행청소년의 특성
3.비행청소년 가족의 성격
상담지침
...

본문내용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처하는 최근의 합리적인 대책이 보호관찰제도인데 이 제도는 청소년 범죄에 있어서 특별히 유용한 제도로 이의 배경이 되는 청소년 비행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에서 설명한다.
① 청소년의 비행을 비행행위(Delinquent act)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견해이다.
이에 의하면 법규범의 위반 뿐 아니라, 학교에 있어서의 학칙을 비롯하여 일체의 사회 제규범을 위반하는 것을 모두 비행으로 보는데 법규의 종류 규정위반의 회수나 고의성의 여부는 문제되지 않는다.
② 청소년의 비행을 비행이라는 행위보다 비행의 당사자인 사람을 중심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 경우는 정상적인 사람에 의한 우발적·일회적인 일탈행위는 비행이라 하지 않고 일정한 기간동안 비행행위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비행청소년 당사자를 중심으로 보는 견해이다.
③ 앞의 두 경우 즉 비행행위 중심과 비행자 중심의 이론을 종합한 견해이다.
규범을 어겼다고 해서 모두 비행으로 간주할 것이 아니고 규범을 어긴 행위 중에서 일정한 행위만이 비행으로 연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밖으로 나타난 행위 중에서 비난의 정도가 심한 행위를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자들의 행위만을 비행으로 보고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는 지속적, 반복적인 비행행위여야만 하기 때문에 비행의 정도가 약한 일반적·통상적인 행위들, 즉 욕설이나 단순한 반항들은 비행으로 보지 않는다. 이 견해는 양자의 입장을 모두 취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행위자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이해되어진다.
지금까지 본바와 같이 비행청소년(delinquency juvenile)의 개념은 단순히 법규를 위반하는 행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청소년의 성격붕괴 현상 또는 사회적 부적응 현상을 나타내는 행위까지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 또한 비행의 한계나 정의가 한 사회, 국가의 도덕, 전통, 관습 등에 따라 관점을 달리하며, 사회내의 단체나 개인의 판단 기준에 따라서 견해를 달리 할 수 있으므로 청소년 비행의 정의 또한 쉽지 않다.

참고 자료

1.청소년 비행예방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대책 (엄명용)
2.청소년 비행과 가족환경과의 관계 (이재규)
3.청소년 범죄행동 유발 요인에 대한 심리적 연구(원호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