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성어 의태어의 유사반복에 관해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국문학, 국어교육학 전공자에게 유용.
형태론 수업중 작성한 리포트임
의성어 의태어의 유사반복에 관한 내용

본문내용

1. 음소교체는 동작이나 상태의 다양한 양상을 나타내거나 어감의 차이를 나타내기 위해 한 어근의 음을 다른 음으로 바꾸는 것이다. 여기에는 음절초 자음교체, 모음교제와 음절말 자음교체가 있다. 음절초 자음교체는 삽입과 탈락의 과정을 거치고 모음교체는 첫음절의 모음이 교체되는 현상이고 음절말 자음교체는 마지막 음절의 음절말 자음이 교체과정을 거친다. 음절초 자음교체는 일단 완전중첩이 일어난 후 그런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음절초 자음교체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음절초 자음삽입

아롱다롱 알쏭달쏭

아장바장 오목조목

2) 음절초 자음탈락

엄벙덤벙 울긋불긋

위 현상들은 모두 완전중첩이 된 이후에 일어난다. ‘아롱다롱’은 ‘아롱아롱’에서 ‘ㄷ’이 삽입된 것으로 보는 것이고, ‘엄벙덤벙’은 ‘덤벙덤벙’에서 ‘ㄷ’이 탈락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울긋불긋’은 ‘울긋울긋’에서 그 색의 분포가 더욱 다양하게 퍼져있음을 나타내기 위해서 첫음절의 음절초 자음을 탈락시킨 것이다. 이렇게 해서 ‘불긋불긋’과는 다름 더욱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복합어와는 다른 개념을 가진다 할 수 있다. 울긋 + 불긋의 관계가 아니고 ‘불긋불긋’에서 첫음절의 음절초 자음이 탈락된 것이라 보아야 옳다. 현재는 ‘울긋울긋’이란 단어가 사전에 등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언젠가 생겨날지도 모르는 일이다. ‘불긋불긋’에서 탈락 현상으로 생겨난 ‘울긋’이 다시 하나의 어근으로 생성될 가능성은 있는 것이다.
‘우물쭈물’에서의 경우는 ‘우물’과 ‘쭈물’중 어느족이 원어근이었는지 확실하지 않다. 현재 사전에는 ‘우물거리다’와‘쭈물거리다’가 모두 등록되어 있다. 이것은 바로 음절초 자음교체에 의하여 새로이 어근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음절초 모음교제현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