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타일러 교육과정과 학습지도 원리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6페이지 분량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한 교육 기관의 교육과정이나 학습지도 계획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설명하는 데 기초가 되는 원칙을 설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교과서도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안내서도 아니다. 단지 이 책에서는 학습지도 계획이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여기서 제시되는 모형과는 다른 모형을 스스로 연구해 보아야 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 관련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그러한 요소들이 서로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교육 목표는 교재의 선택, 내용의 선정, 학습지도 절차의 개발, 그리고 시험이나 평가를 준비하는 데 하나의 준거가 된다. 또한 교육 과정이란 결국 교육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단으로, 교육 과정을 체계적이고 학문적으로 연구하려면 우선 교육목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첫 단계가 될 것이다. 그리하여 지난 동안에 이루어진 교육과정 연구의 대부분이 목표 설정을 현명하게 하기 위한 기초 조사에 집중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를 어떤 자료에 기초해서 도출 할 것이냐에 대한 논쟁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학교 교육의 목표에 대한 현명하고 종합적인 결정은 어느 하나의 정보를 기초 자료로 삼아서는 안 되며, 모든 관계 자료가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참고가 되어야 한다.
첫 번째 학습자에 대한 연구이다. 교육이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 가는 과정이다. 교육을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분명한 것은 교육 목표란 교육 기관이 의도하는 학생들의 행동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학습자에 관한 정보를 어떤 이상적인 기준에 기초해서 그 차이가 무엇인지가 밝혀졌을 때 교육목표가 제시될 수 있다. 그 차이가 바로 필요(need)인 것이다. 학생들의 가정환경이나 사회 환경은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학교는 학생들이 현재의 발달 단계에서 부딪힌 가장 심각한 문제점을 개선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현재의 상태를 조사하는 것, 이러한 현재의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의 차이를 밝히고, 학생들의 흥미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학생들에게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서 그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보게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