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부동산 투자와 부동산 시장 시스템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동산 투자와 부동산 시장 시스템

목차

1. 투자 일반
1) 투자의 주요개념
2) 투자의 목적과 종류
3) 올바른 투자

2. 부동산투자
1) 부동산의 개념
2) 부동산투자의 개념 및 특징
3) 부동산 투자의 장․단점

3. 자본이득(매매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부동산투자
1) 원칙
2) 고려요소

4.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부동산투자
1) 부동산임대사업의 개념
2) 부동산임대업의 구분
3) 고려사항
4) 유형

5. 부동산 시장의 시스템
1) 부동산 시장의 개념
2) 부동산 시장의 유형
3) 부동산 시장의 시스템
4) 우리나라의 부동산시장의 문제점
5) 부동산 시장의 문제해결과 발전을 위한 방안

본문내용

1. 투자 일반

1) 투자의 주요개념 투자를 흔히 "미래의 이득을 얻기 위한 현재의 경제적 희생"이라고 정의한다. 이 문장에는 투자자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몇 가지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투자의 정의에서 돈을 던지는 행위는 현재 시점에서 이루어지지만,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득은 미래에 발생한다. 즉, 투자시점과 이득의 발생시점 사이에는 시간의 흐름이라는 것이 개입되어 있다. 그래서 돈은 그냥 두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가치가 떨어진다.(time value of money) 따라서 `미래의 이득`에는 시간의 흐름에 대한 보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투자가들이 현재시점에서 던지는 돈은 그 액수가 얼마인지 정확히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결과 나타나는 미래의 이득은 그 크기가 얼마나 될지 아무도 모른다. 즉, 현재 던지는 돈은 확실한 금액인 반면, 미래에 발생하는 이득은 그 크기가 불확실하다. 불확실한 미래의 이득을 위해 현재의 확실한 돈을 던질 때에 사람들은 그러한 불확실성에 대한 보상을 기대하게 된다. 또한 불확실성의 정도가 크면 클수록 더 큰 보상을 기대하게 될 것이다. 결국 투자란 지금보다 더 나은 상태를 기대하면서 현재에 가지고 있는 재산 중의 일부를 미래에 더 많은 소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대상을 찾아 그 곳에 던지는 행위라고 말 할 수 있다. 즉, 장래에 보다 많은 불확실한 이득을 얻기 위하여 현재의 확실한 소비를 희생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2) 투자의 목적과 종류
사람들은 왜 돈을 던지는 것인가?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야기한다면 그 대답은 비교적 쉽게 나온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하여 돈을 던진다."
가 그 대답일 것이다. 물론 돈을 버는 목적은 소비활동에 사용함으로서 보다 큰 만족(효용)을 얻기 위해서 이다. 투자자(돈을 던지는 사람)의 투자목적은 높은 수익률(던진 돈을 통해 더 많은 돈을 회수)을 통해서 그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서 투자자들은 돈을 어디에 던질까? 사람들이 돈을 던지는 대상은 크게 실물자산과 금융자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람들이 돈을 부동산, 골동품, 미술품, 귀금속 등의 구체적인 형태를 갖춘 자산에 던질 때는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라고 하고, 돈을 주식, 채권, 어음등의 금융상품에다 던지는 경우는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라고 한다. 이것이 바로 투자의 종류이다. 즉, 투자의 종류 또는 투자대상은 토지, 건물, 기계 등 그 자체가 미래에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실물자산(real asset)과 주식, 채권등과 같이 그 자체는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으나 실물자산을 통해 얻은 이익에 대하여 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금융자산(financial asset)으로 나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