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박경리 소설의 양상과 작품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박경리 생애와 작품 경향...
그리고 그의 작품 김약국의 딸들에 관한 분석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 박경리 생애 및 연보
2. 작품경향의 변천
1) 1950년대 초기 단편소설 시대
2) <표류도> 이후의 소설
3) 토지
① <토지>의 특성
② <토지>의 소설 장르적 특성
3. 작품 <김약국의 딸들> 분석
1) 줄거리와 구조
2) 김성수의 성격
3) 김성수의 비극적 삶과 운명 극복의 태도
4. <김약국의 딸들>에 나타난 여성의 비극적 운명과 그 의미
1) 딸들의 비극적 운명
2) 비극적 세계관 - 부조리한 사회에서 인간의 삶에의 의지
3) 여성의 존엄과 소외, 그리고 사랑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박경리의 문학적 삶에는 그의 고통과 즐거움이 같이 있다. 박경리는 종종 “나는 슬프고 괴로웠기 때문에 문학을 했으며 훌륭한 작가가 되느니보다 차라리 인간으로서 행복해지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박경리가 이 같은 말을 자주 한 이유는 그의 불행했던 삶에서 찾을 수 있다. 방랑벽으로 떠도는 아버지, 혼자가 된 어머니에게서 성장한 박경리는 20세에 결혼하여 4년 만에 한국전쟁으로 남편을 잃었고, 이후 어린 아들의 죽음과 사위 김지하의 투옥을 지켜보아야만 했다. 그 세월을 거쳐 오는 동안 박경리는 고통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작품을 썼다고 말해도 과언은 아니다.
본 고에서는 박경리의 생애와 1950년대 작품부터 1960년대의 작품 그리고 <토지>까지 그의 작품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김약국의 딸들>을 주요 작품으로 박경리의 문학 세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1 . 박경리 생애 및 연보


박경리는 1927년 10월 28일 경남 충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두 살 연상의 어머니와 결혼하여 박경리를 낳았지만, 부인을 버리고 유랑 생활을 자주 하며 이곳저곳에 가정을 꾸렸다. 그래서 박경리에게 아버지는 있어도 없는 존재였으며, 어머니 밑에서 아버지의 사랑을 모른 채 성장하게 되었다. 이에 대해 작가는 자신의 출생이 불합리했다고 표현한다.

나의 출생은 불합리했다. 이 허무한 세상에 왜 내가 태어났으랴하는 따위의 뜻은 아니다. 그것은 부모들의 관계에서 온 나의 견해였다. 아버지는 죽는 날까지 어머니에 대해 타인이라기보다 오히려 적의의 감정으로 일관했다. 어찌하여 사랑하지도 않고 그렇게 미워한 여인에게 나를 낳게 했는가 싶다. 어머니는 말하기를 산신에게 빌어 꿈에 흰 용을 보고 너를 낳았으니, 비록 여자일망정 너는 큰 사람이 될 것이라고, 나는 그 이야기를 시시하게 들었을 뿐만 아니라 산신에게, 증오하고 학대하던 남자의 자식을 낳게 해 주십사고 애원을 한 어머니를 경멸했었다. 그것은 사랑의 강요였기 때문이다. 어머니의 그러한 모습은 결코 남성 앞에 무릎을 꿇지 않으리라는 굳은 신념을 못 박아 주고야 말았다. 나는 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경멸, 아버지에 대한 증오, 그런 극단적인 감정 속에서 고독을 만들었고 책과 더불어 공상의 세계를 쌓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