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중국의 시험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과거제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그리고, 조선의 과거제도와 함께 비교했습니다.

목차

《중국의 시험지옥-과거》요약

조선과 청의 과거제도의 비교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응시자격
2. 과거의 형태
3. 과거에서의 부정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국에서는 백성을 통치하기 위해 관리가 필요했는데 관리의 자질은 정치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백성 가운데 가장 현명한 자를 등용해야 했다. 이를 위해서는 만인 가운데 공평하게 인물을 채용할 수 있는 시험제도야말로 가장 좋은 수단이다. 이리하여 과거가 시작된 것이다.
중국에서는 관리 등용을 일반적으로 選擧라 불렀지만 시험에 여러 과목이 있으므로 과목에 의한 선거, 즉 이를 약칭하여 과거라는 말이 唐代에 성립됬다. 그 후 宋代가 되면 과목은 進士科 하나로 묶여졌지만 여전히 과거라는 말을 사용하여 청조 말년에까지 이르렀다.
여기서는 청조 말기의 시험 상태를 기준으로 이야기 한다.

시험공부
남자 아이가 다섯 살이 되면 가정 교육이 시작되는데 가장 먼저 붓 잡는 방법, 글자 쓰는 방법을 배우고 천자문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 《蒙求》라는 역사책으로 넘어가고, 그것이 끝나면 사서․오경에까지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암기가 거의 학문의 전부이다.

縣試 - 學敎試의 첫 번째
과거를 보려는 사람은 우선 국립학교의 입학시험부터 치러야 했다. 이 입학시험이 바로 학교시이다. 학교시는 3개의 단계로 나누어져 제 1단계가 현에서 행해지는 것이 현시이다.
1. 응시자격 - 어느정도 제한이 있는데 종상 삼대의 사이에 천한 직업 등의 경영에 종사한 적이 없을 것을 요구하고 부모, 조부모의 사후 1년 재지 3년간의 상중이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이 있다. 하지만 상업․공업․농업의 구별은 없다.
2. 시험의 책임자 - 현의 장관, 즉 知縣이다.
3. 시험 과정 - 시험 날 아침 7시 경, 시험이 시작되는데 첫 문제는 四書에서 나온다. 9시에서 10시 사이에는 두 번째 문제가 나온다. 하나는 역시 四書에서 나온 문제이고, 또 하나는 五言詩의 제목을 주고 韻을 지정하여 시를 짓게 하는 문제이다. 급제자 발표 후에도 동일한 시험이 네 차례나 계속된다. 두 번째 시험은 사서에서 하나, 오경에서 하나, 시 짓기 문제 하나를 더한 세 문제이다. 하지만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첫 번째 시험이다. 제3회 사서 문제 하나와 시 짓기 문제 하나 외에 고풍스런 韻文형식인 賦를 짓는 문제 하나가 덧붙여진다. 제 4회 시험은 사서 하나와 시 짓기 하나 외에 論 하나가 부과된다. 제5회 시험은 사서 문제 하나가 출제된다. 시험관은 제5회 답안지를 심사하고, 이를 이전 4회분의 성적과 평균하여 종합 점수를 낸다. 그리고 합격자 명단을 발표한다.

참고 자료

宮崎市定, 《중국의 시험지옥-과거》, 청년사, 1989.
元昌愛, 〈16-17 세기 과거제도의 추이〉, 《朝鮮前期 論文選集》, 삼귀 문화사, 1998.
李成茂, 〈朝鮮初期 文科의 應試資格〉, 《朝鮮前期 論文選集》, 삼귀문화 사, 1998.
李元浩, 〈朝鮮時代 科擧物議에 關하여〉, 《朝鮮前期 論文選集》, 삼귀문 화사, 1998.
임계순, 《淸史》, 신서원, 2000.
車美姬, 《朝鮮時代 文科制度硏究》, 國學資料院,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