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 학교교육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 학교교육 개선방안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산업사회에서 이른바 정보 사회로, 현대사회가 대전환을 함에 따라 교육의 양적 성장과 함께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교육연구가 끊임없이 수행되어 왔다. 즉, 사회의 변화와 함께 교육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교육 및 교육학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왔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로 축약될 수 있다. 교육이념이나 교육목적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교육공학적 접근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어떻게 가르쳐야만 더 잘 가르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다. 즉,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은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으로 발달되었다.
또한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에 관한 많은 혼동은 그 정의가 너무 많은 데서 기인한다. 그러나 이러한 혼동은 교육공학의 역사적, 이론적 발달에 대한 변천사적 고찰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 교육공학의 개념이 정립되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변천과정, 즉 개념체계 형성과정이 전개되어야 한다.
이에 이러한 교육적 새로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고, 교육공학적 접근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교육공학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정초기, 발전기, 개혁기, 정립기의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단계인 정초기란, 시각교육 → 시청각교육 → 통신이론 및 초기 체제개념→ 시청각 교육통신으로 이어지는 정초과정을 의미한다(제1패러다임).

시각교육은 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해 시각자료를 보조물로 사용한다는 개념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여기에서 시각보조물은 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거나 보완하기 위해서, 그리고 학습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개발시키고 학습활동에 대한 흥미를 자극시키기 위해서,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그림, 모형, 사물, 장치를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