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업지도안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어과 수업 지도안
-어부사시사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내용을 토대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이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면서 가장 고민했던 점은 아무리 고등학교 1학년 때 배우는 단원이라지만, 요즘과 같은 입시 위주의 풍토에서 과연 이러한 수업을 했을 때 학생들이 얼마나 협조를 잘 해줄까라는 생각이었다. 처음엔 보통 학교 수업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는 방법들과 내용들만을 다루려고 했었는데, 교육공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외에도 다른 시선으로 볼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되었다.
현재 학교교육에서 국어교과의 문학시간의 경우, 일방적으로 문학의 내용을 주입시켜주는 강의식 이외에는 특별한 교수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중․고등학교 때도 그랬었고, 지금도 더 강의법을 사용하면 사용했지, 결코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을 거란 생각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문학 작품을 그저 주입식으로 “이건 이런거야, 이건 작자가 이런 의도를 가지고 쓴거야”라고 계속 단정 지어 주기만 한다면, 다른 문학작품을 보았을 때 감상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 수업지도안은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읽어보고, 스스로 생각하고 감상 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자기 자신만의 감상뿐만 아니라, 주위 친구들은 같은 작품을 보고 어떻게 느꼈는지, 다른 사람이 보는 관점과 자신이 작품을 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를 조금 더 확실하게 느끼게 하기 위해서 모둠별 수업을 준비했다. 또한 조금 더 창의적인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시적화자의 느낌과 자신의 삶을 연관시켜 표현하도록 하였고, 그 표현방식이 국어교과 라고 해서 반드시 글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그림으로도 표현하도록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