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삼국시대교육제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교육제도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삼국의 시대적 배경
Ⅱ. 삼국의 교육
Ⅲ. 삼국의 비형식적 교육
Ⅳ. 삼국시대 교육의 시사점

본문내용

Ⅰ. 삼국의 시대적 배경

1. 고대국가 체제로의 고구려, 백제, 신라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은 왕권과 중앙집♡ 삼국의 교육 ♡
중적 지배체제를 중앙집권화하기 위하여 관료체제, 수취체제, 군사조직 등의 정비를 단행하였다. 고대국가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역사서를 편찬하고 법령을 반포하였으며, 사상 통합을 위해 불교를 수용하였다. 이러한 국가체제의 정비는 각종 조직을 유지하고 존속시킬 수 있는 인재의 양성, 즉 관리의 양성을 필요로 하였다. 이에 인재 양성을 위해서 국민들의 문해 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알고, 학교 및 그와 유사한 교육제도를 운영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문자의 사용과 유학의 보급은 학교교육을 성립시키고 학문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불교가 전래되면서 전통적인 토착신앙과 결부되어 우리 민족의 신앙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자세히 말하자면, 유교는 통경명사와 사장학습을 주로 함으로써 지배계급의 교양을 높이는 한편 정치나 법률의 제도를 잘 알며 운용할 수 있는 관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를 세워 자제들을 가르치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불교는 그 업설, 자비, 평등사상 등으로 말미암아 현실의 생활양식, 문화, 사상 등에 지도적인 이념을 제공하고 미래생활에까지도 희망을 줄 수 있는 광명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삼국시대의 특징으로 언제 전쟁이 일어날지 모르는 준 전시상황을 들 수 있다. 그러한 위기 상황이 삼국의 교육에도 반영이 되어 있는데, 청소년 수양단체가 존재하였고, 문무균형을 보편적 교육 내용으로 삼은 것이 그 경우라 할 수 있다.

2. “교육은 시대적 산물이다!”
삼국의 교육 내용은 앞서 말한 문무균형을 보편적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준 전시상황이 교육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그러나, 삼국의 상황이 비슷하면서도 달랐기 때문에 교육 내용의 보편성 속에 각각의 특유한 요소가 있었을 것이다. 교육은 시대적․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을 감안해서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Ⅱ. 삼국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태학
1) 기원 및 제정
소수림왕 2년에 설립되었으며 기록상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라는 교육사적 의의를 갖는다. 소수림 왕대에는 백제의 공격으로 고국원왕이 전사당하는 비운을 경험한 직후의 시점으로서, 국가의 재도약을 위해 여러 가지 개혁정책들이 취해지고 있었다. 불교의 공인과 율령 반포와 함께 태학설치가 이때 취해진 대표적인 개혁조치였다. 즉 태학은 소수림왕대의 개혁정책 추진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적 인재양성을 위해 설치된 국립 교육 기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