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 작품 구조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대학교 국어교육과 현대소설론 과목 기말과제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문학작품 10개를 선정해서 작품 시점 구조분석해라는 거였습니다.
대충대충했지만 그래도 급하신 분들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너무많아 본문은 생략합니다.
총 10편이며 작품마다 1장 정도의 작품구조 분석이 되어 있습니다.

목차

이태준의 달밤, 최서해 탈출기
김승옥 1964년 겨울,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만무방
채만식 태평천하, 김동리 화랑의 후예, 이태준 고향, 하근찬 수난이대
윤흥길 장마

작품의 줄거리
작품 속 구조적 전개
작품의 인물과 배경, 시점분석
교육과정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의 연계분석학습활동과 해답제시

본문내용

작품의 인물과 배경, 시점분석
작품에서 가장 갈등이 잘 드러나는 인물은 할머니와 외할머니이다. 이 두 사람은 작품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전반을 차지한다. 그들의 갈등원인의 주된 이유는 바로 자기 아들들인 삼촌과 외삼촌의 생존과 무사안위에 대한 것들이다.
표면적으로 사건은 두 사람의 갈등으로 비추어지지만, 본질적으로 그들이 살고 있는 시대와의 갈등이라 보아야 될 듯하다. 할머니와 외할머니간의 갈등은 자연스럽게 6.25라는 동족상잔이 가지는 비극이 얼마나 아픈 것인지를 느끼게 한다. 시대가 낳은 분열과 갈등이 그들 간의 갈등으로 이어지는 것임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작품의 화자는 이데올로기가 무엇인지, 그것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아무것도 모르는 “나”의 눈을 통해 사건의 진행과정을 보여줌으로서 시대가 낳은 아픔이 더욱 생생하게 드러난다. 또한 나의 눈을 통해 이념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도 전쟁의 비극과 실상을 객관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결국 둘 간의 대립은 구렁이라는 토속적인 존재에 의해 화합이 이루어진다.
이 작품의 핵심은 할머니는 좌익을, 외할머니는 우익을 편들어서 서로 으르렁거리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을 보여준 것이 아니라, 시대가 낳은 아픔과 비극을 가족사를 통해 보여준 것이다. 이 글의 주제는 이념간의 대립으로 인한 갈등과 비극은 민족간의 화합과 정서로 인해 융화될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의 연계분석
교육과정 7학년 문학 (5)
작품 속에 드러난 역사적 현실 상황을 이해한다.

기본활동에서 나타는 교수학습요소
작품에서 드러나는 배경이나 인물의 말과 행동, 인물들의 관계 등을 찾아보게 하고 작품에 드러난 상황을 상상하여 말해 보게 하여 역사적 실제상황을 바르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심화할동에서 나타나는 교수학습요소
다양한 시대상을 다룬 여러 갈래의 작품에서 역사적 실제 상황을 파악하여 작품마다 특징을 찾아보면서 어떻게 다른지 말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