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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관리]신체구성과 운동처방의 실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운동과 건강관리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제로 신체구성을 측정한다음 운동처방을 하고,
4개월 후 다시 신체구성 측정을 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정성이 들어간 레포트인 만큼,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신체구성성분
3. 변인의 정의

Ⅱ 본 론
1. 적용의 실제
2. 목표한 신체구성과 달성방법

Ⅳ 결 론
1. 실천 후 신체구성 측정
2. 문제점 고찰 및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1905~1910) 5년간의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23.5세였다. 그런데 지금은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수명이 74.1세(1995년)디다. 즉 100여 년 전보다 평균수명이 50세 이상 증가했다는 말이 된다. 지금은 평균 수명이 높아져 살기 싫어도 젊을 때 잘못한 결과로 인한 많은 질병을 앉고 70~90을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젊어서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성인병이라는 생활습관병은 예방은 할 수 있지만 치료되는 병이 아니므로 더욱더 그러하다.
많은 사람들이 병에 걸리거나 허약하다고 느끼지 않으면 자신이 근본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건강은 그것 이상의 것이다. 건강하다는 것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의 힘을 키우며 정력을 높이고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몸이 유연하고 동작이 민첩하며 조정이 잘되는 것도 의미한다. 몸이 건강하면 안색이 좋아지고 기분도 상쾌해지며 정력적인 생활을 하여 삶이 더 즐거워지며 정신적 능률도 향상된다.
그러므로 본 report에서는 “신체구성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론정리와 실제 개인의 건강관리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다.

3. 변인의 정의

① 체중 : 몸의 무게로 체중계로 측정한다. 단위로서는 킬로그램(kg) 또는 파운드(lb)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체중은 하루 동안에도 변동하며, 음식물 섭취 ·배설 등의 조건에 의해 변화한다. 신장의 증가와 반드시 병행하지는 않으며, 신장기(伸長期:신장이 증가)와 충실기(充實期:체중이 증가)로 나누어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체중의 증감은 건강상태의 척도로 이용되는 수가 많다.

② 체지방 : 체지방은 섭취한 영양분에서 쓰고 남은 잉여 영양분을 몸안에 축적해 놓은 에너지 창고 이며, 필요시에는 분해 되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되기도 한다. 체지방은 에너지 창고하는 주기능 이외에도 체온유지 및 신체보충의 부수적 기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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