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코다이 음악교육을 통해 본 바람직한 음악교육의 방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코다이음악교육에 대한 설명과 그를 바탕으로 살펴본 바른 음악교육의 방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 나라의 아동합창교육은 매우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양적으로도 놀랍게 팽창되어가고 있다. 각급 학교에서는 나름대로 특별활동반의 성격을 띤 합창단이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을 비롯한 각 도시를 대표하는 어린이 합창단뿐 아니라, 사설로 전문연주단체의 성격을 띤 어린이 합창단들도 많이 활동하고 있는 것이 그 실례라 할 수 있다.
국민하교 5,6학년 합창단윈 60명을 대상으로 하여 코다이 음악교육방법에 의해 체계적으로 마련된 자료와 지도방법으로 초견 지도를 받은 합창 단원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지도받은 합창단원보다 초견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인가?
오늘날 헝가리 음악교육의 모든 기초를 이루고 있는 코다이 교수법이 체계적으로 실용화되고 문을 연 것은 1925년 코다이가 작곡가로서 관심을 완전히 음악교육으로 기울이고 나서부터였다. 오랫동안 게르만 지배로 인해 헝가리 음악교육의 내용이 지나치게 게르만적인 것으로 변하여 헝가리 민족음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는 것을 코다이는 느끼고 있었다. 아울러 학교에서 가르치는 음악교재와 지도 내용의 수준이 너무 낮으며 교사들의 질이 형편없다는 것을 깨닫고 음악교육에 대한 사명을 가지게 되었다. 코다이 개념에서는 초기에 모든 음악적 재료들을 반드시 민요나 민속음악 형식으로 작곡된 곡에서만 취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코다이 음악교육방법은 어린이들에 대한 ‘독보력 신장’의 목적에서 발생하였다. 듣고 말할 수 있는 어린이는 누구나 다 음악성의 신장이 가능하다고 보고 음악교육은 유치원과 국민 학교 저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체계 있게 실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글을 모르고는 인류의 문명을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독보력이 없는 음맹의 상태에서는 진정한 음악교육도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하여 독보력을 강조하였다. 그는 노래를 통한 조기교육을 강조하였다.
코다이는 훌륭한 음악가가 갖추어야 할 요소를 ‘훈련된 귀’, ‘훈련된 지성’, ‘훈련된 마음’, ‘훈련된 손’의 4가지로 요약했다. 그러나 코다이는 전문적인 음악가의 훈련에 관심이 있기 보다는 아마추어가 악보를 읽고 노래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데에 더 큰 관심을 두었다.
또한 코다이 교수법의 기본적인 방법은 집합적 노래 부르기와 상대 계명창에 있으며 그 목표는 포괄적인 음악 지식의 창조에 있다. 학교 교육목표는 완전한 인격 형성을 위한 바탕을 구축하는데 있다. 그런데 인간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정적 교육인 음악교육이 없이는 완전한 인간성 형성이란 있을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