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유행어의 양상연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2005년 6월에 “실제상황 토요일-X맨”에서 나타나는 유행어를 집중 점검하여 유행어의 양상을 연구한 것입니다. 예를 쓰기에 적절할 터이니 보시고 이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태조사 및 특성
2. 장점과 단점, 개선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행어는 비교적 짧은 시기에 걸쳐 여러 사람 사이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나 구절 최기호․김미형․임소영,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2004

이다. 유행어는 주로 통신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생겨나게 되며, 언어생활에 유머와 신선미를 더하려는 심리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때와 상황에 맞게 쓰였을 때는 재미있고 신기하게 느껴지고, 때로는 해학성과 풍자성을 띠기도 하지만, 경박한 느낌을 주기도 하여 품위 있는 언어생활이라고는 보기 어렵다. 그러나 유행어를 쓰는 일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일상화되었을 정도이다. 이것은 유행어를 말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들어서 이해를 하는 것도 일상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유행어에는 시대상과 세태가 매우 긴밀하게 반영되어 있다. ‘차떼기’라든지 ‘나는 가진 것이 50만원밖에 없어.’라는 것들이 바로 그것이다. 본 장에서는 유행어의 의미를 알고, 현재 유행하는 말들과 그것들의 특징은 어떠한지 알아 그 비판 및 개선점을 내고자 한다. 특히, 언론매체의 힘이 유행어를 퍼뜨리는 힘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TV프로그램의 하나를 집중 조명하여 그 양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장에서는 그 중 유행어의 확산에 확실히 일조하고 있는 십대 및 이십대들이 즐겨보는 “실제상황 토요일-X맨(이하 X맨)”이라는 프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제 이 프로에 나타나는 유행어와 그 장점 및 비판, 개선점을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실태조사 및 특성
요즘의 유행어를 보면 개그프로그램에서 인기 있는 말들이 대부분이다. 유행어를 개그맨들이 만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X맨에서도 그것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단어-○사마, 허이짜, 쩌퍼
구절-당연하지, 기억 안나?, 좋아, 나만 봐, 일로와, 절루가
문장-기다릴거에요 가혹한 ○○ 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