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란제리 룩을 통한 패션과 현대생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패션디자인과 수업중 현대생활에 끼친 패션중 란제리룩을 선택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사진자료도 같이 첨부되어있습니다

목차

란제리 룩
란제리 룩이 등장하게 된 배경
란제리룩의 특징
란제리 룩의 대표적 아이템

본문내용

패션과 현대생활의 이번 리포트에서 저는 20세기 패션 키워드를 “란제리룩”으로 정하고 이에 대해서 조사해봤습니다.
란제리 룩
속옷의 여러 가지 스타일에서 힌트를 얻은 옷차림으로 매우 얇은 소재를 사용하여 피부를 드러나게 노출시키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란제리 룩이 등장하게 된 배경
1990년대 중반, 여성들은 노출을 통하여 페미니즘적 표현을 하기 시작하였다. 미니멀리즘(minimalism)이나 속이 비치는 옷으로 자신의 몸매를 드러냈으며 이어서 란제리룩으로 에로틱한 분위기를 연출함으로써 여성적 매력을 강조하였다.
이때부터 거리에서도 속옷 같은 겉옷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시스루룩에 이어 로맨틱 모드 유행시키는 직접적 계기가 되었다.
란제리에서 란제리룩으로 된 유행된 좀 더 자세한 배경을 말하자면 14∼15세기에 우플랑드(houppelande:옷 길이가 길고 품이 넓은 원피스형의 옷으로 넓은 소맷부리에 꽃잎 모양의 장식이 달렸다)가 유행하면서 속옷의 소맷부리에 장식 천이 달리게 되었고, 언더스커트가 사용되면서 바지형태의 드로어즈가 나왔는데 16세기 귀부인들의 승마용 바지로 처음 착용되었다.
프랑스 여성들은 16세기경부터, 영국의 여성들은 18세기 들어서야 처음으로 가랑이 팬티의 기원인 `드로오즈`를 입기 시작했는데 당시의 드로오즈들은 완전한 가랑이 팬티로 가랑이의 접합부분이 나뉘어져 오픈된 상태로 되어있어 배설의 불편함을 덜어주어 벗어 내리지 않아도 되는 대단히 편리한 속옷이었지만 치마에 비하면 훨씬 무방비한 것이었다.
「만요집」(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가집)에 사끼모리에 출정하는 남자가 애인과 `작별할 때 당신의 치마끈을 단단히 묶어두고 다음 만날 때까지 다른 남자가 이 끈을 풀게 해서는 안돼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