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말의 가치와 중요성(사자성어)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말의 가치와 중요성을 사자성어를 이용해 중요성을 나타 내고자 하였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말과 사람은 한순간도 떨어질수 없다. 고상한 곳에서나 시장판에서나, 어떤 곳이 되었건 간에 언어의 지혜는 필요하다. 다음 10가지의 격언속에서 말의 중요성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군자필변(君子必辯)
수많은 세력들이 난무했던 춘추전국시대에는 언변술이 대단히 중요했다. 순자는 [순자(荀子)]“비상(非相)편에서 언변술의 원칙.방법.태도 등을 논술하면서 ‘군자필변(君子必辯)’이라는 유명한 관점을 제기한 바 있다.
“좀더 분명히 말하고 자신의 의지를 굳게 견지하며 또 상대방이 좋아하는것돠 의기투합할 수 있다면, 그 말은 듣기에 신기하고 귀한 것이 된다. 또 분명하면서도 분간하기에 쉬워 상대방의 내심을 흔들어놓을 수 있는데오 그 말을 듣고 실행에 옮기지 않는 자는 일찍이 천ㄴ하에 없었다. 이것을 가리켜 말을 잘한다고 하는것이다.”라고 말하며 말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다.

2. 해타락구천(咳唾落九天),수풍생주옥(隨風生珠玉)
침이 구천에서 떨어지면, 바람이 구슬로 만든다. 라는 말로써 중국의 주은래(周恩萊)는 국제회의 석상에서 위와 같은 유명한 말을 남긴 바 있다.
그는 말 한마디 한마디가 귀중하다는 의미의 회교사령으로 중국의 명예와 민족의 자존심을 지켰는데, 이는 지금까지도 훌륭한 일화로 전해오고 있다.

3. 당신의 질책이 없었더라면 나는 깊이 있게 이 정비례 법칙을 연구하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프루스트(Proust)
프랑스의 과학자 프루스트와 베르톨레(berthollet)가 벌였던 정비례법칙(훗날 돌턴이 제시한 원자론의 기초가 된다.)에 관한 논쟁은 무려 9년간 계속 되었다.
.

참고 자료

모략2 (언변, 간사, 경제) - 들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