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과학]인권이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권에 대한 내용과 인권 보호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권의 개념
2. 인권의 역사
3. 의료계에서의 환자의 권리 장전
4. 인권 침해 사례
5. 인권보호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

본문내용

1. 인권의 개념

인권(Human Rights)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명확하고도 확정된 대답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이는 인권의 개념과 범주가 폐쇄적인 것이 아니라, 시대적·사회적 조건 속에서 규정되는 것이며 인권을 확장하고 새로운 인권개념을 창조해나가는 인권운동의 역사 속에서 새롭게 늘 변화되고 풍부해지는 역동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인권의 개념에서부터 인권의 주체, 인권의 내용과 범주는 늘 지배세력과 피지배세력 간의 긴장관계 속에서 변화되어 왔으며,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와 평등을 진정으로 구현해나가려는 노력 속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확장되어 온 것이다.  
  이러한 역동성에도 불구하고 인권은 문자 그대로 `인간이라는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 당연히 갖는 권리`로서 정의된다. 인권이 국가나 실정법 등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정되는,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권리라는 것이다. 

인권을 최초로 선언한 헌법전은 버지니아 권리장전과 프랑스 인권선언이다. 인권은 기본 권과 동일한 개념은 아니나 인권을 기본권과 동일시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권은 생래적, 천부적 권리를 의미하지만 기본권은 헌법에 의하여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을 의미하는 것이나 각국의 헌법에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이 대부분 인권을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 인권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기본적 인권은 인종성별신앙사회적 신분 등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모든 인간이 보편적으로 누리는 권리이다.(보편성)
② 기본적 인권은 인간이 인간으로서 생존하기 위하여 당연히 누려야 할 인간에게 고유한 권리이자 국가나 헌법에 의하여 창설된 권리이다.(천부성)
③ 기본적 인권은 일정기간에만 보장되는 권리가 아니라 영구히 박탈당하지 아니하는 항구 적 권리이다.(항구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