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초등 교재 분석-음악교재분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초등학교 6학년 음악 사물놀이 학습에 필요한 아날로그 교재 및 디지털 교재를 분석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 교재 분석의 목적과 의의
- 현행 음악 교재 발행 실태
- 교과서 분석
- 아날로그 교재 분석과 활용 방안
- 디지털 교재 분석과 활용 방안

본문내용

1. 교재 분석과 평가의 목적

교사는 아동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고려해 신중하게 교재를 선택해야 하고 평가를 통해 교재의 장단점을 잘 분석해 교재의 질적 개선에 공헌해야 한다. 본인은 음악교과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기 위해 초등학생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국악에 관한 좋은 교재를 찾는 과정에서 국내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는 국악 관련 교재가 매우 희소한 사실을 발견했다. 음악과 7차 교육과정은 우리 음악 문화 창달을 위해서 국악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는 3학년부터 6학년에 이르기까지 국악 제재를 살펴보면 총 28곡의 전래 동요와 민요가 실려 있으며 학년당 평균 7곡으로 이는 대개 26-30 개의 제재곡이 실린 전체 음악 교과 내용의 약 25%를 차지한다. 이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악 교재는 개발이 부진한 상태다.

(중략)

3학년에서는 풍물놀이를 배우고 4학년에서는 풍물놀이에서 유래된 사물놀이와 장구 장단을 쳐 보며, 5학년에서는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단원은 없으나, 제재곡 늴리리야의 학습 내용 중 3, 4학년에서는 구음이나 정간보로만 배워오던 장단을 직접 장구로 쳐가며 민요를 불러 보는 활동이 있어서 ‘기악-장구 장단 치기’의 측면에서 연계성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단원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풍물놀이의 개념을 바탕으로 사물놀이의 유래와 특징을 살펴보고, 장구 기악활동을 처음 시도하는 단계로서 장구의 기본적인 구조와 명칭이나 음색을 경험하고 장단을 쳐 보는 활동을 통해서 이후 학습하는 민요들의 장단을 장구로 치며 부를 수 있게 하는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하겠다.

참고 자료

김민경 외 4인(2006), 초등 교재 연구, 교육과학사
김정규(2000).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서울: 정민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