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고전문학사 `고려문학`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고전문학사 부분에서 '고려문학'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국어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절 고려문학의 과도기적 성격
제 2 절 한림들의 노래
제 3 절 향가계의 노래
제 4 절 속 요
제 5 절 잃어버린 노래
제 6 절 고려의 서사문학

본문내용

제 1 절 고려문학의 과도기적 성격

고려문학의 전반적인 성격은 ‘하나의 과도기적 성격’으로 볼 수 있다. 시조를 만들어 냈고 경기체가와 속요의 장가는 후대의 유장유려한 가사문학을 준비했고, 문학표현의 도구인 문자에 있어서도, 그 절실한 요구에 응하여 차대인 조선 초에 훈민정음이라는 고유문자의 출현을 가능케 했다. 뿐만 아니라 여조후기부터 성한 한문설화와 가전체소설들은 이조에 와서 본격적인 한글 소설의 발생  발전을 준비했다.
고려문학사적 의의는 다른 시기를 설명하였고, 또 준비했다는데 있다. ‘고려’라는 명칭은 왕조명만을 뜻함이 아니라, 그 시가양식들의 고려적인 특징, 다시 말하면 과도기적 가요의 내용을 표상하는 명칭으로도 해석하고자 한다.

제 2 절 한림들의 노래

고려의 시가 중 순전히 한문화 사회의 지식층에서만 발달한 장가로 ⌜경기체가⌟라는 것이 있다. 이 노래들은 그 말구에 거의 규칙적으로 『景 긔 엇더하니잇고』혹은 『경기하여』라는 구절이 붙기 때문에 이런 명칭이 생기게 되었다. 경기체가는 고려적인 과도기의 소산이다. 곧, 전대 향가문학에 만족하지 못했고, 한문에 능숙하다 하더라도 그들의 정서를 한시에 담기에는 불만이었기 때문에 모색과 몸부림의 결과 경기체가가 생겨나기는 했으나 문학양식을 만들어 낼만한 제반조건이 성숙하지 못한 채 나왔기에 기형아적 양상을 띤다.
① ⌜한림별곡⌟
고종초의 2,3년경의 작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한림별곡의 주인공들을 동경하고 부러워하는 문인족, 그보다도 이 작품 첫 연에 나오는 그 인물자체들이 이 노래를 지은 것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다. 전체에 호화찬란한 생활상과 정악적인 색조가 넘쳐흐르고 있다.
②⌜관동별곡⌟
1330년에 위 작품의 버금가는 작품인 ⌜관동별곡⌟이 안축에 의하여 창작되었다. 이 노래는 전편 8장의 서경적 내용으로 1장은 서사적으로 순찰경, 2장 이하는 학성, 총석정, 삼일포, 영랑호, 낙산사 , 임영, 정선의 순으로 되어 있다.

참고 자료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