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Antonia`s Line 을 보고...(사회적 이슈와 나의 관점)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 영화포스터지를 삽입하여 표지를 만들어놓았습니다. 따로 표지를 만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Antonia`s Line은 약자(여성)가 사회가 규정한 자신들의 약함(여성성)을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사실 태연히 무시하면서, 주위의 소외된 자들을 어떻게 끌어안아 어떤 아름다운 가족/세상을 만들어 가는지, 즉 삶이란 마땅히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세상에 태연할 것, 당당히 자신에게 집중할 것, 관대할 것, 사랑할 것. 이런 것들을 안토니아는 대가족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보여준다. 그렇게 이루어진 가족 구성원 중 불행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모두 그 가족구성원이 됨으로써 비로소 행복해졌다.

목차

* 영화 줄거리 *

*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
- 여성들의 결혼 거부와 정상가족 틀 깨기
- 새로운 가족형태
- 강간에 대한 여성의 관점과 주변의 관점
- 종교에 대한 비판
- 남성사회의 적극적 저항 방식

* 영화를 보고나서 나는... *

본문내용

딸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오는 안토니아. 화면에 비춰진 그녀의 모습은 무척이나 당당해 보였다.
과거 미혼모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던 고정관념들과 그들을 대했던 사회의 모습을 상상하는 이들이라면 안토니아의 당당한 발걸음에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나 또한 이 영화를 보는 내내 내가 갖고 있었던 한국적 정서와 가족의 개념, 결혼의 의미, 또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영화 줄거리 *

제목에서 느껴지는 그대로 안토니아의 어머니, 안토니아, 그녀의 딸인 다니엘, 손녀인 테레사, 증손녀인 사라에 이르는 가족구성으로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거리의 창녀들과 바람을 피웠던 아버지를 평생원망하고 저주하며 자신의 삶까지도 불행하게 만들어 죽는 순간까지도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어머니와는 대조적으로 자신이 원하고 선택한 일을 해나가는 여자로 안토니아는 그려진다. 결혼하지 않고 아기를 갖고 싶어 하는 딸 다니엘에게 남자를 찾아 잠자리를 만들어주고 자신의 성적욕구를 당당하게 표현하며 바즈와 같이 잠을 자기도 하지만 바즈의 구혼은 끝까지 받아들이지 않으며 가족이란 개념을 부정하는 듯하지만 그녀의 정원에서 이루어지는 몇 번의 식사시간 장면은 가족의 새로운 개념을 이야기하고 있다.

*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

- 여성들의 결혼 거부와 정상가족 틀 깨기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낮은 출산율을 기록하며 노령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가고 있다.
여성들은 과거와 달리 자신의 일을 하며 결혼을 필수가 아닌 선택항목으로 생각을 바꿔가고 있다. 가까이 내 주위를 봐도 30살에 일이 더 좋아 여자를 구속하고 억압하는 결혼을 왜 굳이 해야 하느냐고 말하는 이들이 많다.
결혼이 어디부터 어떻게 잘못된 것일까?
결혼은 여성과 남성이 만나 한 집에서 생활하며 아이를 낳고 가족이란 틀을 구성하게 되는데 단지 결혼이 여성들을 구속하고 억압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영화에서처럼 결혼이라는 절차를 밟지 않고 아이를 낳고 싶은 욕망, 한 집안의 가장으로 가정을 이끌 책임과 의무가 있는 남편의 부재 속에서도 안토니아의 가족들은 즐겁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실상 서구사회에서는 가족이 이미 해체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양적 사고에 길들여진 한국, 중국, 일본 등의 동양에서는 가족이 존재하지만 그 의미가 희석되어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