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Watermist system(미분무소화설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분무소화설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미분무소화설비의 현행기술, 장단점 및 타 소화설비에 대한 비교분석 입니다.

목차

● 개 요
● 현행기술
▲ 지하철 승강장 및 전동차 적용
▲ 선박 사용용 미세물분무
▲ 비행기용 미세물분무
● 장∙단점
● 미분무시스템과 타 소화설비 시스템의 비교
● 적용가능성 및 연구분야
● 미분무 소화설비에 대해 조사하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개 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전보다 더 빨라지고, 편해지고, 과학의 발달로 문명이 고도화 되고있다. 반면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자연재해, 화재, 교통사고, 안전사고등 재해의 규모, 발생빈도수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재해중에서도 화재에 의한 피해는 인명손실,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고 있다. 화재는 일반 수해, 교통사고등 이러한 재해와 달리 한번 발생하게 되면 기하급수적으로 확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화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시설물의 안전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화재 진화장치에는 순수물을 약제로 하는 스프링클러 소화설비와 CO2, halon 등을 사용하는 가스 소화설비 등이 있다. 먼저 스프링클러식은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류화재와 전기화재 진압이 불가능하고, 많은 양의 물이 소모되며, 물에 의한 2차 피해를 일으키는 단점이 있다. 또, 가스를 사용하는 소화설비는 인파가 많이 몰리는 박물관·전시관 등에서 이용하지만 화재 발생시 사람들이 모두 대피한 후 진압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진압의 어려움과 질식사로 인한 인명피해 등의 우려가 있다.
일직이 개발된 가장 효과적인 화학적 소화약제 하론 1301 및 1211이 1960년대 말에 소개되면서 화재진압에 미세물분무의 사용이 실직적으로 계속되지 못하다가 하론가스의 오존층 파괴에 따른 환경오염으로 몬트리올 의정서에 의해 하론가스 사용이 억제되어, 1980년대 후반부터 하론을 대체하는 소화제를 개발하는 데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그 결과 지금은 Inergen, FM 200, NAF S III 이나 노벡1230, Hydrex 등 신개념 소화약제의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신개념 소화약제들은 대부분 다른나라에서 개발이 되고 있으며, 가격면, 화재진압능력등 여러 가지 부분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하론에 비해 화재진압 효율이 2배이며 기존의 스프링클러 대비 화재진압시 물소모량이 약10%정도인 물분무(water mist)에 의한 화재진압 시스템개발이 선진국에서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 (주)유일엔지니어링에프엔씨 http://www.ylfire.com
- 소방기술사 소방기계

▲ (주)금륜방재산업 http://www.firesoft.co.kr
- 지하철 승강장내 "불꽃감지기" 설비 System

▲ 소방학회 이경수 회장논문 http://sobanggamri.co.kr/
- Watermist에 대하여..

▲ (주)거송시스템 http://www.geosong.net
- 미세분무소화시스템(동영상 및 제품특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