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영화]밀려오는 일본영화의 물결

저작시기 1999.05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대 교양과목인 <세계 문화유적 탐구> 강의를 듣던 중,
리포트 과제였다.

세계문화 중 90년대 말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영화 개방 문제가
이슈되었음을 기화로 이를 주제삼아 일본영화를 시대별로 평가하였다.

당시 리포트 최고득점 획득!

목차

Ⅰ. 序

Ⅱ. 本
1. 일본 영화의 시대적 흐름
1) 1950년대
2) 1960 ~ 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2. 일본 영화의 주요 감독과 그의 작품들

Ⅲ. 結

(참고) 개봉 일본 영화

본문내용

Ⅰ. 序
정부의 일부 일본 영화·비디오·출판만화에 대한 즉시 개방 결정에 따라, 이르면 다음 달 광복 후 처음으로 일본 영화가 시중에 걸릴 전망이다. 국내업자가 판권을 사놓은 기타노 다케시 감독의 일본 영화 <하나비(花火)>가 수입심의를 거쳐 국내 상영이 확정된 가운데 <우나기(뱀장어)>, <지옥문>, <라쇼몬(羅生門)>, <7인의 사무라이>, <순애보 이야기> 등 개방대상 영화의 상당수가 차례로 상영된다. 정부는 지난 10월 20일 일본 대중문화 단계적 개방 스케줄을 발표했으며, 일본 영화 중 우선 칸·베니스·베를린 영화제 수상작,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수상작 상영을 허용했다. 또 우리측이 20%이상 출자한 韓·日 합작영화, 일본 배우가 출연한 한국 영화, 한국인이 감독·주연한 일본 영화도 바로 상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해당 영화의 비디오 작품과 일본어 출판만화도 수입을 개방했다. 그리고 한·일 영화주간 개최도 허용했다. 이처럼 우리의 문화계는 김대중 대통령의 일본 방문이후에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즉 과거에는 가히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본 문화개방이 눈에 띌 정도로 우리들 피부 깊숙이 파고들고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장 먼저 개방되어 우리의 문화생활 패턴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바로 영화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밀려오는 일본 영화의 현황과 그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Ⅱ. 本
1. 일본 영화의 시대적 흐름
일본 영화의 지난 발자취와 현주소를 확인해 보자. 이는 개방되는 일본 영화 시장에 대한 우리의 대처 방안에 초석을 마련해주며, 또한 일본의 영화 시장을 고찰해 봄으로써 지금 우리의 영화 산업이 처한 현실을 다시금 되돌아보게 함과 동시에 앞으로 우리 영화업계에도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는 제반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