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름다운 재단`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름다운 재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지역사회복지시간에 만든 레포트이고 대충 쓴 내용이 아니라는 것! 아름다운 재단 인터뷰도 하고나서 쓴 건데 거기 가기가 힘드신 분들이나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 보셔도 될 듯 합니다. 너무 아까운 거라서~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기부문화
2. 아름다운 재단
가. 단체소개
나. 모금관련사항
3. SWOT분석
가. 분석
나. SWOT 분석을 활용한 전략 도출

Ⅲ. 결 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에서는 점증하는 사회복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국가의 제도적 노력과 더불어 민간부문의 참여와 자원동원을 통한 다원적 복지제공의 필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민간부문의 사회복지참여는 국가의 노력을 보완할 뿐 아니라, 제도적으로 개입하기 어려운 사회문제나 특정 인구집단이나 지역에 한정되어 있는 사회문제, 혹은 실험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민간부문의 사회복지참여는 연대의식과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즉, 민간에서 제공하는 복지는 공공복지의 부족분을 보충하고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계층을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보호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민간의 사회복지 참여 활성화를 위한 궁극적 목표는 민간의 사회복지참여 활성화를 통한 사회통합 추구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선, 기부문화를 활성화시키고 민간복지자원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일반 시민 개개인, 사회경제적 지도층, 정부의 솔선수범적인 참여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복지에 있어 민간부문을 활성화하기 위한 채널로서 기업의 참여가 절실히 요구된다. 기업의 사회복지참여는 기업이 사회로부터 축적한 이윤을 환원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기업도 이제는 이윤만을 추구하는 경제적 행위주체로서가 아니라 사회 내에서 보편적인 윤리적 규범과 기대에 따라 적극적으로 행위하는 “계몽된 시민정신(enlightened citizenship)”을 갖춘 행위주체로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고, 우리는 이러한 내용을 TV나 신문 인터넷으로 거의 매일 찾아 볼 수 있다. 삼성·제일제당·KT 등과 같은 여러 대기업들은 자사 내에 ‘사회공헌팀’을 만들어 자사의 내적 자원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전경련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25.9%가 사내 전담부서나 전담자를 두고 있으며 22.3%가 사회공헌 활동을 경영 방침에 명문화하고 있다. 이는 그간의 일회성, 과시성 사회공헌활동을 지양하고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활동을 벌일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업의 활발하고 지속적인 활동에 비해 개인 부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부활동은 그 참여인원이 적은 수준이고 한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세계 공동 모금회(UWI)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모금 규모는 45개국 중 5위를 기록하였으나 개인 기부의 경우 회원국 평균이 69.5%인 것에 비해 20%에 그치고 있고, 1인당 기부금도 2813원으로 7위를 차지하는 등 전체적인 기부금 증가에 비해 개인 기부는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비해 미국은 개인 기부율이 전 국민의 90%에 달하고 영국도 전체인구의 약 65%가 매월 평균 10파운드 내외를 기부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정부차원의 기부가 30%나 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성공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습관, 나눔(박원순, 중앙 M&B, 2002)

2. 모금은 모험? 성공적인 풀뿌리 모금을 위한 길잡이(조안 플래너건, 아르케, 2002)

3. 아름다운 제휴, 기업과 시민 사회단체가 만났을 때(셜리 사가와, 아르케, 2001)

4. (한국의 시민운동)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박원순, 당대, 2002)

5. 월간중앙 특별기고-기부문화가 바뀌고 있다(`03.2월호)

6. 참여복지기획단(보건복지부등 6개부처 참여)-[참여복지5개년계획] 보고서(`04. 1월)

7. 제대로 사는 법, 기부문화의 정착(김정린, 한국자산관리공사/2003년 우리두리 봄호)

8. 기부문화가 바뀌고 있다(월간중앙/2003. 2)

9. 사회복지 공동모금회(http://www.chest.or.kr)

10. 아름다운 재단(http://www.beautifulfund.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