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공학]식중독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중독에 관하여 정리된 내용입니다.

목차

1. 식중독이란
2. 세균성 식중독이란
① 증세
② 진단
③ 치료
3. 화학성 식중독이란
① 화학성 식중독의 분류 및 발생요인
② 화학적 식중독의 발생사례
③ 화학성 식중독의 예방
4. 자연독 식중독
① 자연독 식중독의 발생경위
② 자연독 식중독의 종류
5. 식중독 예방
6. 식중독 발견
7. 식중독 치료법
8. 식중독 지수란
① 정의
② 개발배경
③ 식중독지수 개발방법

본문내용

1. 식중독이란

오염된 물이나 식품을 섭취한 후 얻게 되는 소화기 계통의 증상(복통, 구토, 설사 등) 또는 이와 연관된 전신 증상(두통, 현기증, 발열, 오한, 발진 등)을 나타내는 질병을 말한 다. 식중독은 세균성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 식물성 식중독, 동물성 식중독, 알레르기성 식중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세균성 식중독이란

세균성 식중독이란 음식물에 분비된 세균의 독소를 섭취하여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보관된 음식을 섭취한 후 2~4시간 후 심한 구토, 어지러움, 두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식중독이 대부분인데,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보통이나 병약자나 노인에서는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 또 조심.

또한 우리나라 여름철에 유행하는 병중에 비브리오 패혈증이 있는데, 외국에서는 오염된 고기나 통조림을 먹고 12~36시간 안에 구토, 설사, 현기증과 함께 근육 마비, 호흡 마비를 보이는 치명적인 식중독이 있는데 다행히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발견된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수입 쇠고기와 인스턴트식품 등 외국 음식이 범람하는 요즘에는 음식 선택에 주의 필수 입니다.

① 증세

원인에 따라 잠복기와 증세에 차이가 있으며, 잠복기의 장단은 섭취한 균량 또는 독소량의 다과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므로 일정하지 않다.

② 진단

급작스런 구역,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위장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에 임상진단은 어렵지 않고, 특히 발병한 사람이 두사람 이상이라면 진단은 거의 확실하다. 검사실 진단으로는 잔여식품, 환자의 토물·대변, 혈청·혈액 등이 검체로 이용되지만, 식중독의 50 % 이상이 검사에서도 확인되지 않는 실정이다.

③ 치료

설사에 의한 수분 및 전해질을 보충하는 대증요법이 주가 되며, 항생제는 혈변이 나오는 Shigella 감염증을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지사제는 균의 배설을 장기화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특히 열이 있거나 대변으로 백혈구가 나오는 침습형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