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안도다다오의 작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도의 건축물(빛의교회 물의절), 건축사고, 건축적 공간
나는 모든 페이지가 까맣게 되도록 그의 드로잉을 따라 그리고 또 그렷다.

목차

머리글
약력
안도 다다오
안도의 건축사고
안도의 건축적 공간
빛의 교회
물의 절

본문내용

머리글
건축이라는 것은
콘크리트 덩어리만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이 시대를 바탕으로 하는... 하나의 시대적 산물인 것이다...

콘크리트, 철, 유리등 근대적 재료를 사용한 상자형 건축물에 빛, 물, 그리고 자연을 인입 시켜 감동적인 공간을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약 력
1941년: 오사카 출생..쌍둥이형으로 태어남.

1958년: 프로복서 데뷔.

1962~1969년: 독학으로 건축을 공부. 인도,유럽,아프리카 등을 여행함.

1969~현재: 안도 다다오 건축연구소 설립. 현재 연구원들과 작품 활동 중.
안도 다다오
일본 건축가. 오사카[大阪] 출생. 고등학교 기계과를 졸업한 뒤 독학으로 건축을 공부하여 세계적인 건축가가 되었다. 21살 때부터 8년간 미국·유럽·인도·아프리카 등지를 여행하며 건축과 지역적 감성·정서를 배웠다.

콘크리트가 주조를 이루는 현대건축에서 개성을 나타내는 것은 전통적 정서를 담은 자연과의 교감이라는 것이 그의 테마이다.

안도의 건축사고
그의 건축은 3가지의 특징적인 성격으로 뚜렸하게 구분된다.
첫번째는 대부분의 그의 건축작품을 보면 거의 누구나가 완벽에 가까운 기하학을 그가 구사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두 번째의 작품경향은 건축을 자연과 혼화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그의 건축작품에는 늘 물, 바람, 나무, 그리고 하늘의 공허함 등이 어떤 모습으로든 건축과 결합하고 있다.

세 번째의 특징적인 성격은 진솔한 건축재료 라 불리는 콘크리트와 유리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정신 이라 할 수 있다.

안도의 건축적 공간
콘크리트
노출 콘크리트는 모든 색채를 받아들이지만 자신의 특성은 변하지 않는 투과력을 갖고 있고 모든 건축적 언어를 자유롭게 변화시키는 가변성을 내포하고 있다. 안도가 제일 처음 콘크리트를 사용하게 된 것은 낮은 건축비로 큰 공간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는 매력과 노출 콘크리트가 일본의 전통건축에서 보여지는 단순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재료라고 생각했다. 콘크리트는 그 구조적 성능을 뛰어넘어 구조적 성능으로의 역할과 더불어 `콘크리트`자체를 마감재 로 인정하여 그것을 노출시키게 되었다. 안도는 건축 공간을 형성하는 소재가 그 자신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자연의 소재가 만들어낸 무색의 공간에 인간이 존재함으로써 창출되는 아름다움이 건축 공간에 생명을 부여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건축공간을 형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건축 소재로 안도는 노출 콘크리트를 이용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