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A+]외교 정책결정 이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제관계의 이해 과목 수강하시는분께 도움이 되는 자료~!!
레포트 작성할때나 시험공부하실 때 참고하세요~
모두들 A+를 향하여~~~~

목차

Ⅰ.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정의
Ⅱ.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국제정치이론적 의의
Ⅲ.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등장 배경
Ⅳ.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선구자들과 이론적 계보
Ⅴ.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세분화 모델과 핵심논지
Ⅵ.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한국적 의미

본문내용

Ⅰ.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정의
국가 행동은 국제 환경 속에서 국가가 수행하고 정책결정은 한 국가 내에서 정책결정자가 수행한다. 그래서 외교정책이란 한 국가가 자국의 이익을 위해 다른 국가 혹은 국제사회를 향해 취하는 행동이고, 국제정치 혹은 국제관계란 다수의 외교정책이 국제사회에서 상호작용 하는 행위이다.
외교정책결정 이론은 외교정책결정에 도달하는 과정을 주요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외교정책이 결정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이를 동태적으로 파악하여 일반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외교정책결정 이론의 국제정치이론적 의의
현실주의 전통이 외교정책행위 유형과 권력 배분구조의 구속력에 대하여 가정하는 명제는 세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외교정책결정에 대한 논의는 외교정책 결정의 ‘산출’이나 ‘환경’과 같은 ‘결과’의 측면을 주된 대상으로 한다.
둘째, 정부내에서 수립되는 외교정책은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통해 일정한 조정 절차를 거쳐 수립되기 때문에 합리적인 의사결정 결과로 간주된다.
셋째, 국가 또는 국가의 기능을 대리 수행하는 정부는 자국의 이익을 기준으로 외교정책을 결정하는 우일한 단위이다.
그러나 외교정책결정이론은 다음과 같은 현실주의 명제에 대립되는 이론적 의의를 갖는다.
첫째, 외교정책결정 이론은 ‘결정’이란 표현에서 나타나듯이 외교정책의 결과적 측면보다는 외교정책에 ‘투입’이나 ‘요인’같은 ‘과정’의 문제를 주된 관심주제로 삼는다.
둘째, 외교정책결정 이론은 외교정책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비합리성의 문제를 제기한다. 외교정책결정 이론은 국가가 주도하는 외교정책 결과가 합리적인가 하는데 회의적이다.
셋째, 외교정책결정 이론은 외교정책을 결정하는 데 국가만이 유일한 행위자로 간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다. 외교정책결정 과정 이론은 개인, 집단 그리고 조직은 비록 국가의 이름으로 행동하지만 국제체제 구조의 제약에서 벗어나 있는 압력과 제약에도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