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엘리자베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엘리자베스에대해서정리

목차

어린시절
에드워드 6세와 메리 여왕 시대의 지위
즉위
가부장적 세계의 여성 통치자
종교문제와 스코틀랜드 여왕 메리의 운명
여왕의 이미지

본문내용

이른바 엘리자베스 시대라고 불리는 그의 통치기에 잉글랜드는 정치와 상업 및 예술 분야에서 유럽 열강의 지위로 발돋음했다. 그의 작은 왕국은 심각한 내분에 시달렸지만, 현명하고 용감하며 당당한 엘리자베스는 국민들의 충성심을 북돋워서 외적과 맞서 나라를 통합하는 데 이바지했다.

어린시절
엘리자베스의 어린시절은 불우했다. 그는 튜더 왕가의 헨리 8세와 그의 2번째 아내인 앤 불린 사이에서 태어났다. 헨리의 첫 아내인 아라곤의 캐서린은 스페인 왕의 딸로, 메리라는 딸 하나밖에 낳지 못했기 때문에 헨리로부터 버림을 받았다. 이때 헨리는 캐서린과의 이혼을 강행하기 위해 로마 가톨릭과도 결별했다. 새왕비 앤 불린이 아들을 낳아주기를 바라는 헨리의 열망에도 불구하고 왕비가 딸 엘리자베스를 낳자, 크게 실망한 헨리는 엘리자베스가 3번째 생일을 맞기 전에 왕비에게 간통과 반역죄를 뒤집어씌워 참수했다. 뿐만 아니라 헨리의 부추김을 받은 의회는 헨리와 앤 불린의 결혼이 처음부터 무효였으며, 따라서 둘 사이에서 태어난 딸 엘리자베스는 사생아라고 선언했다. 젖먹이 때부터 햇필드의 별궁에서 외롭게 자란 어린 소녀에게 이런 사건들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녀는 6세 때 이미 40세가 된 사람처럼 의젓했다고 한다.

1537년에 헨리의 3번째 아내인 제인 시모어가 아들을 낳음에 따라 엘리자베스의 존재는 더욱 약해졌지만, 홀대받지는 않았다. 왕위계승서열 3번째인 엘리자베스는 로저 애스컴을 비롯한 훌륭한 가정교사들 밑에서 엄격한 교육을 받았다. 고전과 역사, 수사학 및 윤리 철학을 배웠으며, 그리스어와 라틴어 이외에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도 유창하게 구사했는데, 이런 외국어 능력은 나중에 그의 외교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다. 영리하고 진지한 그녀는 신학도 공부하여 형성기에 있던 성공회의 교리를 받아들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