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교육 (직소 모형, co-op co-op 모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협동학습의 정의와 학습모형에 대해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수업 가능한 소설 교육의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협동학습의 개념 및 모형
1-1. 협동학습의 개념
1-2. 협동학습의 주요 모형
1-2-1. 과제 분담 학습모형 (Jigsaw․ JigsawⅡ 모형)
1-2-2. 과제 분담 학습모형 (Co-op Co-op)

2.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교육 및 수업 모형
2-1. 소설교육과 협동학습
2-2.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수업 모형
2-2-1. 모둠별 대표 활동 과제

3.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교육의 실제
3-1. 읽기 전 활동
3-2. 읽기 중 활동
3-3. 모둠 구성 및 모둠별 활동
3-4. 모둠별 활동 결과물 발표
3-5.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1-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은 학급 내 존재하는 집단 역동성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는 교수 학습 전략으로써 전통적 교실에서처럼 경쟁적, 개별적으로 학습하기보다는 집단의 목표나 집단 과제의 해결을 위해 다함께 학습하는 방법이다. 즉 협동의 목적을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으로 과제를 해결하는데 두고 있다.
따라서 협동학습이란, 학습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나 과제 해결을 통한 상호 협력 과정을 통해 의견을 조율해 나가면서 함께 학습해 나가는 방법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또한 협동학습은 소규모로 집단을 이루어 행해지는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는 구별될 필요가 있다. 겉으로 보기에 소규모의 구성원이 집단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유사성이 있지만 본질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학습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 모두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구성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 의존성에 기초하는 반면,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은 이러한 상호 의존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긍정적 상호 의존성이란 다른 구성원이 성취하지 못하면 자신도 성취하지 못하는 관계, 또는 다른 사람의 학습이 자신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자신의 학습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를 의미한다.
둘째, 협동학습은 분명한 개별 책무성이 존재한다. 협동 학습은 모든 구성원의 성취에 기초해서 그 집단이 평가받기 때문에 자신 스스로의 성취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성취에도 도움을 주고 격려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의 개인은 다른 구성원들의 성취에 무임승객이 될 수도 있다.
그 외에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개인적 특성(학습 능력, 지능지수 등)에 있어서 이질적이지만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은 동질적인 경우가 많으며, 협동학습의 구성원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 모두가 서로 도와주고 격려하며 상호 책임을 지게 되지만 전통적 소집단학습에서는 그런 책임이 없다. 또한 협동학습에서는 협동적으로 학습할 때 필요한 리더십, 의사소통 기술, 신뢰, 갈등의 조정 등 사회적 기능들을 직접 배우지만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에서는 상호작용 기능이 거의 무시된다. 더불어 협동학습의 교사는 집단을 관찰하고 협동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집단 과제를 조장하는 방식에 대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지만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은 이러한 교사의 관찰이나 개입이 거의 없다는 차이점을 가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