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읽기 학습활동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중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2단원 학습지도안
협동학습을 활용한 비판적읽기 지도안

목차

협동학습을 활용한 읽기 학습활동
2. 비판하며 읽기

본문내용

2. 비판하며 읽기
(1) 신문과 진실
(2) 텔레비전의 두 얼굴

【대단원 학습 목표】
1. 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다.
2.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에서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

Ⅰ. 대단원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학생들로 하여금 글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비판하며 읽기란, 글쓴이가 제시한 주제, 자료, 증거, 논증, 글의 가치, 정확성, 효용성, 글쓴이의 의도와 글의 표현 방식 등을 일련의 준거에 의해 타당한 것으로 수용할 것인가 아니면 불합리한 것으로 반박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이해 과정이다. 이 단원에서는 비판적 읽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방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읽기 능력을 키우게 된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소단원 (1) ‘신문과 진실’이라는 논설문을 제시하고, 기자가 기사나 논평을 쓸 때 취해야 할 태도와 독자로서 기사를 보는 태도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구안되었다.
소단원 (2) ‘텔레비전의 두 얼굴’은 ‘눈으로 씹는 껌, 텔레비전’과 ‘우리의 친구, 텔레비전’이라는 같은 제재에 대해 상반된 태도를 보이는 두 글을 실어 학생들이 두 글을 읽은 다음, 주제나 관점의 차이점을 파악해 보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보는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과 구조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