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연의 이론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의 정의 특징 종류등을 살펴보고
공연을 이해해본다.

목차

1. 연극
- 정의, 특징, 종류
2. 오페라
- 정의, 기원, 특징, 종류
3. 뮤지컬
- 정의, 특징, 종류
4. 무용
- 정의, 종류 및 특징

본문내용

· 연극의 정의
- 연극은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公演)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 한다.

· 연극의 기본요소
- 배우, 무대, 관객, 희곡
1. 배우 :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한 표시가 된다. 그러나 배우를 대신해서 인형(꼭두각시)이 대신하는 경우가 있고 가면(탈)을 씀으로써 인물을 가장하기도 한다.
2. 무대 : 연희하는 장소로서 옥외(屋外)의 놀이판, 굿판에서 현대식 극장무대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이나 연희하는 장소로서의 개념은 연극에서 빼놓을 수 없다.
3. 관객 : 단순한 구경꾼에서 연극에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무대와 객석의 호흡은 공연의 성과를 언제나 좌우한다.
4. 희곡 : 또한 즉흥적, 유동적 성격의 단순한 줄거리 정도에서부터 고도의 문학적 표현을 담은 극문학(劇文學)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다양하나, ‘드라마’에는 사람(등장인물)을 중심에 두고서, 그들 사이의 관계(대립 ·갈등)가 꾸며내는 일정한 ‘이야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희곡 또는 극본(劇本)은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한다.
5. 이 외의 구성요소
무대장치(미술) ·조명 ·음향효과 ·춤이 따를 경우의 안무, 음악 등 연극은 인접하는 미술 ·무용 ·음악 등 여러 예술의 참여가 필요.

· 연극의 특징
모든 분야를 통합하는 기능 ∴ 연극 = 종합예술
- 연극의 종합성 : 현대 유럽 연극에서 연출(演出)이라는 명칭으로 굳어졌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전체를 통괄하는 것이 그의 기능이나, 연출의 기능 자체는 예부터 있어서 연기자 가운데 책임 있는 한 사람이 그 역할을 담당했다.
연극은 배우의 예술이기 때문에 ‘매일 죽어서 다시 살아나는’ 일회성(一回性)을 지닌다. 따라서 연극의 생명은 언제나 새롭다는 데 있고 공연이 아무리 되풀이된다 해도 동일한 것이 있을 수 없다는 의미에서 영화같이 영상(映像)에 바탕을 둔 복제예술(複製藝術)과는 성격이 기본적으로 다르다.

참고 자료

www.ktheater.or.kr/
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