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과학]머피의 법칙, 샐리의 법칙(부제 : 사람들은 왜 이 두가지 법칙을 만들었을까)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소논문 형식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머피의 법칙과 샐리의 법칙을 만들어낸 이유와 사람들이 이 법칙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소논문 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문제제기 …………………………1
제 2절 연구목적 및 방법론 ……………………1

제 2장 본론 …………………………………2
제 1절 머피의 법칙의 의미와 기원 …………2
제 2절 샐리의 법칙의 의미와 기원 2
제 3절 머피․샐리의 법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3
제 4절 과학적인 증명 ……………………4
1) 머피의 법칙 …………………………4
2) 샐리의 법칙 ………………………6

제 3장 결론 …………………………………6

본문내용

제 1절. 문제제기

현대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우연적인 일들을 겪으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어떤 특정한 우연적인 일들이 반복적으로 혹은 겹쳐서 일어나는 경우를 자주 경험하게 된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우연적인 일들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게 되면 그 일에 대해 ‘재수 없다’ 혹은 ‘운수 좋다’라는 판단을 내리기 시작한다. 이러한 판단들이 모여서 개인적인 징크스나 넓게는 사회적인 징크스로 자리 잡게 되기도 한다.



제 2절. 연구목적 및 방법론

이 논문은 이런 운수에 따른 심리적 요인과 그 속에 있는 과학적인 원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위와 같은 현상들로부터 나온 머피·샐리의 법칙을 알아보고 이 법칙들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그로 인해 발생한 여러 사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논문을 통해서 위의 법칙들은 단순히 심리적인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원리에 의해 작용한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싶다.

제 2장 본 론

제 1절. 머피의 법칙 NAVER 지식in 백과사전 인용.
의 의미와 기원
1) 의미 : 일종의 경험법칙으로, 일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오히려 갈수록 꼬이기만 하여, 되는 일이 없을 때 흔히 이 말이 사용되면서 일반화되었다. 다시 말해서 머피의 법칙은 자신이 바라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고, 우연히도 나쁜 방향으로만 일이 전개될 때 쓰는 말이다.
2) 기원 : 미국 에드워드 공군기지에 근무하던 머피(Edward A. Murphy) 대위가 1949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당시 미공군에서는 조종사들에게 전극봉을 이용해 가속된 신체가 갑자기 정지될 때의 신체 상태를 측정하는 급감속 실험을 하였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나중에 조사해 보니 조종사들에게 쓰인 전극봉의 한 쪽 끝이 모두 잘못 연결되어 있었는데, 이는 한 기술자가 배선을 제대로 연결하지 않아 생긴 사소한 실수 때문이었다. 전극봉을 설계한 머피는 이를 보고 "어떤 일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그 가운데 한 가지 방법이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면 누군가가 꼭 그 방법을 쓴다"고 말하였다. 머피의 법칙은 바로 여기서 유래하였다.

참고 자료

정재승《과학콘서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