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키의 기술 역사 용어등을 잘 정리 했습니다.

목차

I.스키 기술 및 내용 요약
1.턴 기술
2.턴 응용기술
3.그 외 기술

II.한국스키의 역사

III.스키 관련 용어

본문내용

I. 스키 기술 및 내용 요약


1,턴 기술

1) 푸르그 보겐 - 푸르그 턴
푸르그 보겐은 스키를 회전시키는 기본적 방법이며 모든 턴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폴라인능 횡단, 좌우로 회전한다. 이 턴의 핵심은 하중이동에 있다. 하중을 한쪽다리에 이동시켜 하중을 걸지 않는 다리의 방향으로 회전한다. 하중을 오른쪽에 실으면 외쪽으로 돌고 왼쪽에 실으면 오른쪽으로 돈다.
푸르그 턴
① 방향전환이 시작되는 장면에서 패러럴 포지션으로 양다리의 구부림 동작과 함께 바깥쪽 스키를 밀어 돌려 푸르그 포지션으로 이행한다.
② 방향잡기 후반은 양다리 구부림 동작을 동조시켜 푸르그 포지션에서 패러럴 포지션으로 이행한다.
③ 와이드 스탠스에서 균형을 유지하면서 턴하고, 방향전환에서는 오픈 스탠스에 가까워진다.
④ 바깥쪽 다리의 굴신 동작에 맞춰 안족 다리의 굴신 동작이 이어지도록 한다.
2) 슈템턴
슈템턴은 플루그보겐에서 패러럴턴으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과정이다. 평형자세로 가다 바깥쪽 스키를 A자형으로 벌려 `가지(슈템)`을 만들어 턴의 계기를 마련한 후 회전하면서 안쪽다리를 모으는 기술로 설명할 수 있다.
슈템턴을 연습하는 이유는 회전시 다리 모양을 A자로 해 바깥 발에 힘을 주기 좋고 A자 모양이므로 밸런스 유지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3) 페러럴 턴
패러럴 턴은 두 스키가 일정한 스텐스를 유지하면서 나란히 큰 호흡을 그리는 회전기술이다. 체력소모가 크지 않으면서도 엣지 기능이 강해 중상급 스키어들이 반드시 익혀야하는 기술이다. 패러럴 턴은 회전을 시작할때 다운 상태에서 바깥쪽 스키로 천천히 체중을 옮기면서 안쪽 엣지를 눌러 밟으면서 시작한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회전된다. 회전이 끝나면 업이 되면서 체중을 양발에 싣는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업-다운의 타이밍이다. 반드시 스키가 폴라인(산위에서 굴린 공이 산아래로 굴러내려 갈 때 그리는 가상의 선)을 지날때 스키에 체중을 실어줘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