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노로 바이러스 식중독의 특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로바이러스(놀워크바이러스, 놀웍바이러스) 관련 자료입니다.
하단에 참고자료로 일본, 미국, 한국의 노로바이러스 관련 지침을 수록했습니다.

목차

발생사례
빈도
감염 경로
증상,
저항성
원인식품,
검출기법
국내 모 급식업체의 관리지침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한 질병관리본부의 제안..
등등...

본문내용

발생 빈도
과거 바이러스 검출이 가검물의 전자현미경 검경만이 유일한 방법이었을 때 이 방법으로 원인균을 찾기도 어려웠고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비박테리아성 식중독 사고의 원인규명이 어려웠다. 1980년대 면역학적 방법이 개발되면서 검출율이 향상되어 비박테리아성 식중독의 19-42%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것임이 밝혀졌고 1990년대에는 바이러스의 크로닝과 염기서열 규명 등으로 보다 민감한 방법들, 즉 RT-PCR, nucleotide hybridization probes, ELISA 방법들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방법으로 조사 한 결과 미국 미네소타주의 경우 1996년 1월부터 1년 반 동안 발생한 비박테리아성 식중독의 96%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규명되었으며 다른 주에서도 유사한 보고를 하고 있다.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증세는 오심(주요 증상), 구토, 복통, 설사, 발열로 어린이들에게 구토가 많이 나타나고 어른들에게는 설사가 많이 나타난다.
감염 환자의 절반 이상은 구토를 동반하며 드물지만 노인이나 환자 등에서 심한 탈수현상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일본의 노인요양시설에서 발생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경우 감염자 9명 사망).
잠복기는 24~48시간이며 증상은 발현 후 12~72시간 내 호전되는 것이 전형적이다.

감염 경로
감염 경로가 매우 다양하여, 개인간의 접촉 감염, 분변-경구 감염, 에어로졸 감염과 오염된 물과 음식을 통한 감염 등이 모두 가능하다.
바이러스의 변종 또한 다양하며, 어패류 오염이나 오염된 물로 인한 경우 2가지 이상의 변종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동시 감염도 흔하다.
바이러스가 잘 확산되는 이유는 소량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미세 물방울, 의복이나 침구, 사람 대 사람의 전파, 그리고 주변 환경오염에 의한 감염이 쉽게 일어나며 가족이나 주변사람에 의한 2차 감염, 3차 감염도 많이 일어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