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몬스터(Monster)` 자막번역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샤를리즈 테론 주연의 영화 `몬스터`의 정품 DVD 자막번역을 분석한 것입니다. 오역이나 잘못된 스포팅을 중심으로 대사를 직접 제시하면서 구체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줄거리, 내용요약까지 모두 들어있어, 통번역수업관련 리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제목의 기능별분석
2. 영화 “Monster"의 대략적 정보
3. 자막번역분석

본문내용

2. 영화 “Monster"의 대략적 정보

1) 제목: 몬스터
2) 감독: 패티 젠킨스 (Patty Jenkins)
3) 주연배우: 샤를리즈 테론(Charlize Theron: Lee 역)
크리스티나 리치(Christina Ricci: Selby 역)

4) 작품선정의 어려움, 그리고 감상하는 것의 어려움
이번 기말 리포트는 공손성(politeness)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려고 하였다. 그러다 보니 작품선정이 쉽지 않았다. 내가 이미 본 영화 중에서는 코믹이면서 선정적이고 욕설이 많이 나오는 영화(아무래도 재미있는 영화가 자막번역 분석하면서 즐거울 수 있을 것 같았다)가 있었지만 그것들은 DVD를 구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예전에 한번 제목과 함께 미국최초의 여성 연쇄살인범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정도로만 기억하고 있는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법정공방과 약간의 살인 장면이 나오겠지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과제를 위해서 보기는 했지만, 받아들이기 힘든 장면들이 많았다. 게다가 이것이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더욱 문제였다. 감상하기가 너무도 괴롭고 힘든 영화였다.

5) 영화의 줄거리와 감상
“Monster"는 미국 최초의 여성 연쇄 살인범이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음에도 핏빛으로 가득한 자극적인 화면을 내세우지 않았고, 인간의 동정심을 교묘하게 건드려 눈물 짜내는 야트막한 슬픔으로 포장하지도 않았다. 영화는 전체적으로 차분하며 어찌 보 면 단조롭다고까지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보는 내내 고통인지 슬픔인지 알지 못할 무거운 감정이 가슴을 짓눌렀으며, 영화를 보고 난 후에도 그 답답한 느낌이 오래도록 가시질 않았다.
앞에서 말했듯이 이 영화는 미국 최초의 여성 연쇄 살인범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주인공 ‘리’는 어릴 적 여느 아이들과 다름없는 순수하고 평범한 아이였지만 불우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13살 때부터 동생들 뒷바라지를 위해 거리의 창녀로 나서게 된다. 그러나 가족들마저 그녀에게 등을 돌리게 되고, 어느 날 문득 망가져 있는 자신에게 환멸을 느껴 자살을 결심하지만 마지막으로 목을 축이러 들어간 바에서 천진한 소녀 ‘셀비’를 만나게 된다. ‘리’는 처음으로 자신에게 따뜻하게 다가와준 셀비에게 점차 사랑의 감정을 느끼고 셀비도 동성연애자인 자신을 처음으로 이해해준 리에게 빠져든다. 셀비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가족 곁을 떠나 리와 함께 생활하고 셀비와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리는 다시 몸을 팔게 된다. 그러던 중 한 남자에게서 손을 묶인 채 가학적으로 강간을 당할 위기에서 가까스로 풀려난 리는 남자를 총으로 쏴 죽인다. 첫 살인은 정당방어였다. 하지만 그 일로 인해 리는 더 이상 창녀 일을 할 수 없게 되자 리는 사랑하는 셀비와 계속 함께하기 위해 무차별적인 살인을 저지르는 몬스터가 된다.
영화는 시종일관 담담한 시선으로 주인공인 리를 바라본다. 카메라는 영화 내내 주인공 리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차갑게 그녀의 주변을 비춤으로써 영화에 지나친 개입을 삼가하고 주인공 리를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