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생교육]유한킴벌리-중견관리자의 의사소통향상 교육개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 최종수정일 2014.06.2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기업교육론 수업에서 예시로 개발해본 프로그램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의 주제
2. 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느낀 이유는?
3. 궁극적 목표는?
4. 주제를 정한 배경
5. 프로그램 요청자가 요구하는 주제, 목적을 포함한 기존 프로그램과 효과는?

...

본문내용

2. 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느낀 이유는?

기업은 곧 사람이다. 따라서 기업문화는 조직원의 마음과 행동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됨으로써 그 분야의 최고수준의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는 무한경쟁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과거와 같이 의식개혁을 위한 일과성 운동이나 슬로건을 내걸고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구호적 행사와 같이 일시적으로 반짝하는 기업교육만으로는 안된다. 구성원의 사람다움을 확실히 심어 주고 개개인에 대한 서로의 관심을 확실히 심어 주는 기본에 충실한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기업교육의 효과성은 한계에 부딪히고 말게 될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조직원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기업안의 임직원이 스스로 기업문화의 주인공임을 자각하고 상호 신뢰하고 협조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기도록 하는 기업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3. 궁극적 목표는?

이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는 중견관리자 층의 교육으로 기업분위기 유도와 성장이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좀 더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있어서 중견관리자라는 매개체를 이용하려 한다. 이를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말단 직원과 최고경영자사이의 대화기회가 별로 없기 때문에 계층 간의 의사소통 기회 를 가짐으로써 기업발전에 이바지 한다.
(2) 경력 있는 관리자가 신입직원들을 교육함으로써 회사적응에 도움을 준다.
(3) 조직구조가 팀제로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각 계층 간의 의사소통 기술의 중요성이 커짐 으로써 이에 도움을 준다.
(4) 중견관리자가 팀 내에서 모두가 쉽게 어울릴 수 있는 리더쉽을 창출하는데 도움을 준 다.

4. 주제를 정한 배경

앞서 말한 필요성과 함께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 입사한지 시간이 지난 중견관리자 사원과 풋풋한 신입사원은 무엇보다 세대차이라는 것도 현저히 느낄 것이다. 그러한 것은 결국 조직구성원들의 단결이나 일을 함께 할 때의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이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사람이다. 그 사람을 어떻게 관리하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어떻게 잘 조율하는가에 따라서 기업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처세술에 익숙한 타율적인 조직원보다는 애사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함께 하고자 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하겠다.
이러한 점에서 유한킴벌리를 선택한 이유는 함께 나누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진 유한킴벌리가 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신 노사화합경영으로 유명한 문국현 CEO는 무엇보다 조직원들을 아끼고 조직 내에 꼭 필요한 인재라는 것을 평소 중요시했기 때문에 중견관리자들에 대한 관심도도 높을 것이라 생각해서 선정하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