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맥베스 요약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셰익스피어의 희곡 Macbeth 각 장별로 요약한 것입니다. 일반 줄거리 요약보다 자세하기 때문에 내용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민음사 번역본 참고한것임)

목차

없음

본문내용

1막 1장

천둥과 번개가 치며 세 마녀가 등장한다. 마녀들은 다음에 전쟁이 끝난 후 황야에서 맥베스를 만나게 될 것은 예고한 후 사라진다.

1막 2장

스코틀랜드의 왕 덩컨과 그의 아들 맬컴 앞에 피를 흘리며 나타난 부상당한 병사가 반란의 근황을 이야기한다. 용감한 맥베스가 적군을 뚫고 적장의 목을 잘랐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또한 승리의 기쁨도 잠시 새로운 노르웨이의 군대가 쳐들어왔으나 맥베스는 더욱 용맹히 맞서 싸웠다고 전한다. 덩컨은 크게 기뻐한다. 그때 로스와 앵거스의 영주가 등장한다. 그들은 반역자 코도와의 싸움에서 아군이 승리한 것을 전한다. 덩컨 왕은 즉시 코도 영주를 사형하고 그 자리에 맥베스를 명한다. 그리고 그가 잃은 것을 맥베스가 얻었다고 말한다.

1막3장

다시 마녀 셋이 등장한다. 그중 마녀 1이 괘씸한 선장의 마누라 이야기를 하며 선장에게 잠을 못 자게 함으로써 해코지를 하겠다는 뜻을 밝힌다. 그 때 맥베스와 또 다른 장군 뱅코가 등장한다. 그들이 마녀를 발견하자 마녀들은 차례로 맥베스의 미래를 예언한다. 처음에는 글래미스 영주라고 하고, 코도의 영주, 왕이 될 사람이라고 말한다. 뱅코는 이 말에 흔들리지 않으며 믿지 않으려 한다. 마녀들은 뱅코에 대해 그의 아들이 왕이 될 것이라고 예언한다. 맥베스는 이 말이 사실인지 알아보기 위해 마녀들에게 더 이야기 해 줄 것을 명하지만 마녀들은 사라진다. 뱅코는 잠시 정신이 나간 것이 아닐까 하지만 맥베스는 자신이 왕이 되리라고 한 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싶어 한다. 그때 로스와 앵거스가 덩컨 왕의 명을 전하러 등장한다. 그들은 국왕이 맥베스 장군의 승전보에 흐뭇해하며 맥베스를 코도의 영주로 칭하라고 명하였음을 전한다. 맥베스는 코도의 영주가 살아있는데 어찌 자신이 코도 영주가 되느냐 반문하지만, 그가 역적으로 밝혀져 대역죄로 죽게 되었음을 알게 되고 마녀들의 예언이 사실이었음을 간파한다. 뱅코는 마녀들의 예언을 믿으려 하면 안된다고 하지만 맥베스는 마음속으로 왕권을 향한 강한 욕망을 느끼며 왕을 살해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코도 영주는 사형을 당하고, 덩컨 왕 앞에 맥베스 일행이 도착한다. 자신을 크게 칭찬하는 덩컨 앞에서 맥베스는 그저 충성을 다 바칠 뿐이라고 말하지만 덩컨 왕이 자신의 아들 맬컴을 왕세자로 칭하자 그가 왕위를 물려받기 전에 해치워야겠다고 마음먹는다.

참고 자료

맥베스-민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