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제3세계 정치이론의 특징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제 3세계에 관하여 특징, 문제점, 배경과 의의등 자세히 설명한

A+ ,짜리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제 3세계의 지역별 분류
2. 제3세계의 배경과 의의
3. 제 3세계의 문제점
4. 제 3세계의 특징
5. 제3세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본문내용

2. 제3세계의 배경과 의의



제3세계의 기원은 "제3신분"에서 유래되어 나온 말이다. 제3세계란 제2차 세계대전 후 서구(또는 일본)의 제국주의(군국주의), 식민주의 지배에서 해방 독립한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신생․신흥제국을 총칭한다. 이들 나라는 미․소 양국체제와 냉전구조를 거부하면서 군사적 블록에 가담하거나 휘말리지 않은 채 독자적 입장을 추구하고 있는 새로운 정치세력을 말한다. 그러나 이들 나라는 지리학상의 개념으로 비서구 세계에 속할 뿐 아니라 `공산주의-제국주의` `민족해방-제국주의` 그리고 제국주의 세력끼리의 재모순이 첨예화되어 격렬한 대립과 투쟁이 전개되고 있는 지역으로 현대세계의 `모순의 초점` `모순의 결절점` `모순의 집중지역`으로 규정하는 견해도 있다. 이전의 국가들은 유럽의 자본주의제국의 정치적․경제적 지배의 객체로 되었던 지역 및 민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이 지역의 신생국가들은 더 이상 서구선진국가들의 도구나 노리개가 아닌 반제․ 반식민지 민족주의, 평화공존, 군사동맹 불가맹 등의 기본노선을 밝히면서 국제정치 무대에서 크고 작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망각과 소외지대로부터 역사적 각광을 받으면서 등장한 이 제3세계에 대한 개념정의와 의미부여는 매우 다양하며 논자에 따라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해 제3세계는 정치적으로는 비동맹이고, 경제적으로는 발전도상국(개발도상국)내지 저산업국가들을 말한다. 제3세계에 속한 나라 가운데는 비동맹회의에 참가하고 있지 않는 나라도 있고, 서방세계나 공산권에 속하는 국가도 있지만 대체로 제3세계는 `비서방․비공산․비동맹 개발도상국`들을 말한다.
제3세계란 개념은 세계를 하나의 균등하고 통일된 지구촌 또는 세계 공동체로서가 아니라 불평등하고 구별될 수밖에 없는 나라들의 혼합체라는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여기서 제3이라는 의미는 프랑스혁명의 제3신분, 이념적으로 좌나 우도 아닌 제3의 입장 또는 소외된 지역을 함축하는 것이다.




3. 제 3세계의 문제점




제3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들은 심각한 사회문화적 갈등(인종갈등, 종교갈등, 언어갈등, 지역갈등)을 겪고 있다.멕시코, 브라질, 페루, 아르헨티나, 구아테말라 등을 비롯한 남미의 여러 나라들, 남아프리카 공화국, 잠비아, 나이지리아, 케냐, 수단, 카메룬 등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 인도, 스리랑카, 말레이지아, 태국, 필리핀, 대만 등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 이라크, 이란, 터키 등 중동의 여러 나라들은 한결같이 다양한 종류의 사회문화적 갈등을 겪고 있는 나라들이다.
물론 사회문화적 갈등이 존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민주주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사회문화적 정체성과 이에 기초한 민족주의야 말로 ‘누가 주권을 가진 인민(즉 시민)인가’를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근거이며 민주주의는 바로 이 규정을 기초로 성립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문화적 갈등으로 깊게 분열된 사회, 즉 사회문화집단간에 분명한 구분이 존재하고 이들 사이에 차별과 배척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집단간의 정치적 경쟁과 협조가 민주주의적 규칙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사회문화적 갈등이 증폭되면 기존의 국가가 내전에 의해 분열될 수도 있는 더욱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라이베리아, 앙골라, 수단, 르완다, 모잠비크, 소말리아 등지에서 발생한 인종집단간의 내전은 아프리카에 존재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갈

참고 자료

제 3세계 정치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