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상식]경제학과 졸업시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제학과를 졸업하면서 이 정도는 알아야죠...
일반 경제상식들로 그래프와 예를 들어 간략히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국제무역론

1. 수직 분업이란?
2. 수평 분업이란?
3.(리카도) 비교생산비 이론
4. 상호수요설
5. 오퍼곡선
6. 헥셔-올린 정리
7. 레온티에프 역설
8. 대표적 수요이론
9. 입수가능성 이론
10. 무역균형의 안정성

거시경제

1. 환율과 무역수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한국의 지방재정 확충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개방경제의 지출국민소득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이자율결정에 있어서 화폐의 공급과 수요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화폐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6. 자본주의 사회에서 재정정책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7.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정책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8. 자유무역과 보호무역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9.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0. 균형국민소득의 결정 원리

미시경제

1. 미시경제학의 효율성과 연관성을 설명하시오.
2. 무차별곡선의 성질을 증명하라.
3. 소득소비곡선과 엥겔계수
4. 등량선과 한계기술대체율(MRTS)
5. 독점시장에서 가격차별의 성립조건
6. 과점시장의 생성과 유지
7.불완전 경쟁시장의 요소 공급곡선을 서술하시오.
8.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과 산업의 장기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9. 규모의 비경제 의 개념과 규모수익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0. 외부경제와 외부비경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국제무역론

1. 수직 분업이란? - 수직적 분업은 A국이 원재료를 수출하고 B국이 그것을 수입, 가공하여 다시 수출하거나 자국 내에서 소비하는 경우의 국제간의 분업을 말한다. 이 수직적 무역은 19세기 이후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국은 영토 확장을 위하여 식민지 확대정책을 전개하였는데 이 당시 획득하여진 종주국과 식민지국가의 분업을 의미하였는데 오늘날에는 농업국과 공업국간 또는 개발도상국이 광산물이나 농림수산물 등의 1차 생산물이나 노동 집약적인 공업제품을 선진공업국에 수출하고 선진공업국은 그것을 정제, 가공하여 공업생산물로서 다시 개발도상국이나 제3국에 수출하거나 자국 내에 소비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경제발전 내지 산업구조의 차이 때문에 어떤 나라는 원료생산국이고 다른 나라는 그 원료를 수입하여 제품화 할 수 있는 공업국 이라면, 이들 나라 간에서 볼 수 있는 분업의 관계를 말한다.

2. 수평 분업이란? - 수평적 분업은 소득수준, 기술, 자본축적, 소비성향, 경제발전단계가 비슷한 국가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국제 분업이다. 이를테면 A국은 자동차, B국은 화학섬유와 같이 국가마다 유리한 생산요소를 사용해서 특화 생산한 생산물을 상호 교환하는 형태의 국제 분업이다. 수평분업은 선진공업국간에 이루어진다. 수직분업이 생산요소 또는 생산자원의 부존 여건의 차이에 따른 국제간 분업관계에서 발생되지만, 수평분업관계라고 할 수 있는 공산품의 교역 중에서 경공업제품과 중공업제품의 교역은 비록 이들 교역이 선진 공업국가들 간의 교역이기는 하지만 수평적 분업이 아니고 수직적 분업이 된다.
경제발전과 더불어 산업구조의 동질화가 이루어지자 이들 국가 간에서는 같은 산업범주 안에서도 서로 차별화된 공산품을 교역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3.(리카도) 비교생산비 이론 - 자본과 노동의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국제간의 교환원리를 무역당사국의 생산비율의 차이에 의거하여 설명하고, 각국이 자국 내에서 생산비가 비교적 우위인 상품을 집중적으로 생산 특수화하여, 그 잉여분을 수출하고, 그 대신 외국에서 보다 싸게 생산할 수 있는 상품을 수입하면 무역당사국은 모두 이익을 얻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 경우 생산비의 비교는 어디까지나 자국 내에서의 비교이며 타국과의 절대적인 비교에서 싸다는 의미는 아니다. 따라서 이 이론의 특징은 자국 내의 모든 생산물의 생산비가 타국에 비하여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는 경우라도 자국 내에서 상대적으로 보다 싼 상품의 생산에 집중하는 편이 양국의 이익이라는 것이며, 이 명칭도 여기서 비롯하였다.
생산비의 상대적 차이에서 국제 분업이 결정된다고 하여 무역에 있어 공급조건을 밝힌 것으로, 어떤 나라가 어떤 상품에 특화하여 무역을 하게 되는 이유는 그 생산비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경제학원론-이관두
경제학원론-이준구 외1
경제학원론-김인철 외2
거시경제학-안국신
거시경제학-박영도
미시경제학-최대식
화폐금융론-이말남
홍박사의 행정고시 경제학-홍승기

화폐금융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