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입체파(큐비즘)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입체파(Cubism)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고찰

목차

I. 입체주의의 발생배경

II. 입체주의_Cubism
1. 초기 입체주의 (1907~1909)
2. 분석적 입체주의 (1910~1912)
3. 종합적 입체주의 (1912~1914)

III. 입체주의와 공간

본문내용

I. 입체주의의 발생배경
1. 르네상스의 원근법과 그 후
14C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16C 에는 유럽전역으로 퍼진 르네상스는 학문 및 예술의 부활, 재생이라 할 만큼 유럽전역의 공감대를 가져왔다. 르네상스 당시의 미술은 일종의 과학과도 같아서 미술은 자연을 탐구하는 수단 이었고 그 결과인 발견을 기록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눈으로 관찰한 세계를 보다 과학적으로 나타내기를 원하였고 이에 ‘원근법’이 탄생하였다.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와 이어지는 시민사회의 등장과 함께 모든 사람들이 원근법으로 세상을 바라봄으로서 이성의 보편성에 대한 믿음을 더욱 가져주었다. 또한 원근법은 미술에 사실주의라는 패러다임의 숨결을 불어 넣었고 시점이라는 주관적 관점의 세계를 보편적 관점의 세계의 배경이 되어주었다. 그 후 20C에 이르러 입체주의는 르네상스 이후 확고부동했던 단일 시점의 원근법에 의해 부여된 대상의 가짜 입체감을 해체시키고 그것을 이차원적 캔버스평면에 재구성함으로써 19C 사실주의 작품에서 보이는 문학적 암시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운, 즉 순수한 시각성에 의한 회화의 자율성을 획득하려 했다. 여기서 입체주의란 20C초 야수파와 전후해서 일어난 미술운동으로서 르네상스이후 서구의 회화를 지배해온 사실주의로부터 해방시킨 20C 미술의 중요한 미술운동을 말한다.

2. 배경
20C 이전까지의 미술은 사실에 입각한 개념을 여러 각도에서 보여주고자 하였는데 이는 표현대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미술의 양상, 조형적 성격이 달라졌다. 신고전주의에서 신화, 전설, 영웅, 귀족 등이 주제가 되었다면 쿠르베의 사실주의에서는 석공, 열차의 삼등칸 등의 서민들이 등장하였고, 현대미술의 시발점이 된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 Le Djeuner sur l’herbe] 이후 모네의 인상주의에서의 대상은 풍경이었다. 하지만 20C를 넘어 미술의 본질은 표현이라는 전제하에 현대성이라는 초점으로 일정한 대상을 전제로 하지 않는 표현자체에 집중된다. 열려진 창문으로 보려했던 인상파와는 달리 보이는 자연과 무관하게 그 자체의 질서를 찾으려 했던 고갱의 태도에서 이는 잘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