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잔틴제국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잔틴 제국의 대표적인 인물인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비잔틴 제국의 신앙, 문화를 조사한 리포트이다.

목차

1. 비잔틴 제국을 선택한 동기

2. 비잔틴 제국
① 비잔틴 제국은?
②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③ 비잔틴 제국의 신앙
④ 비잔틴 제국의 문화

3.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비잔틴 제국을 선택한 동기
비잔틴 제국, 즉 동로마 제국을 처음 알게 된 시점은 고등학교 2학년 세계사 시간이었다. 세계사 책에는 서유럽의 역사가 대부분이었으며 비잔틴제국에 대한 내용은 2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었다. 따라서 그 당시에는 비잔틴 제국을 서유럽과 비교하는 형식으로 이해하고 넘겼을 뿐 어떠한 역사적 업적을 남겼는지는 알지 못했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와서 주류역사와 비주류역사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었고 주류역사만이 화려한 문명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 비주류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약 1200년이나 존속하며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웠지만 현대 강대국들의 역사에 치여 주목받지 못하는 비잔틴 제국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다.

2. 비잔틴 제국
① 비잔틴 제국은?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324년 리키니우스를 물리치고 로마제국의 단독 황제로 등극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쇠퇴하는 로마제국의 재활을 꿈꾸며 330년 5월 11일 고대도시 비잔티움이 있었던 자리에 새로운 수도 콘스탄티노플을 세웠다. 콘스탄티노플을 세운 동쪽지역은 소아시아와 유럽을 가를 뿐만 아니라 흑해와 지중해를 나누는 곳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훌륭한 위치였다. 또한 콘스탄티누스는 콘스탄티노플로 천도하여 구로마의 권력구조 및 전통들을 멀리하여 새 질서를 수립할 수 있었다. 자영농의 몰락으로 쇠퇴한 서방과 달리 동방에서는 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상공업이 번영했으며, 자영농민이 광범하게 존재 했고, 그들은 자신들이 조직하는 농촌 공동체를 통해 국가에 대한 납세 의무를 이행하였다. 동방에서는 대지주에 의한 콜로누스화의 현상은 있었지만, 서방과 같은 봉건화의 길을 걷지 않았다. 또한 황제가 교회를 지배하는 등 황제권이 강하였다. 394년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제국을 둘로 나누어 두 아들에게 분할했으며 395년 로마 제국은 동서로 나뉘어 분할 지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비잔틴 제국은 동·서 로마로 분열된 후의 동로마 제국을 의미하는데 수도인 콘스탄티노플의 그리스어 명칭이 비잔티움이었으므로 동로마를 비잔틴 제국이라고 한다. 비잔틴 제국은 오스만투르크가 콘스탄티노플을 함락한 1453년까지 존속하였다.

참고 자료

게오르크 오스트로고르스키,『비잔티움 제국사』, 까치, 1999
메리 커닝엄, 『비잔틴 제국의 신앙』, 예경, 2006
미셀 카플란, 『비잔틴 제국』, 시공사, 2006
위렌 트레드골드,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2005
존 로덴,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틴 미술』, 한길아트, 2003
타임라이프 북스, 『음모와 반역의 천년제국』, 가람기획,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