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도를 기다리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무엘 베케트의 유명한 희곡...

목차

1. 극의 흐름을 통한 반복
2. 해결이 없는 결말
3. 메타시어터 (metatheater)

본문내용

1. 극의 흐름을 통한 반복 ♡

*<순환성>*
Beckett은 Waiting for Godot에서 기다림이라는 중심 주제를 통하여 괴리된 인간의 비극의 실체를 보여주고 있다. 이 극은 2막으로 된 희비극이다. 여기서는 불확실한 현실세계에서의 인간의 형이상학적 고통을 다룬 비극적 주제가 주인공들의 희극적인 극적 행위를 통하여 밝혀지는데, 그 희비극성은 이들의 절망감과 희망의 가능성 사이의 순환성으로 더욱 두드러진다.
Waiting for Godot의 플롯은 순환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작품 속에 나타나는 대화, 주제, 상황 그리고 두 개의 막의 동일한 종결 등은 이 작품이 순환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극중 이야기는 표면상으로 진척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한 단락으로 묶여져 있고, 처음과 끝이 고리가 연결된 것처럼 계속 반복된다. 즉 극중 이야기는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와 반복되는 과정이 지속된다. 비록 이 작품 속에 두 부분만이 언급되지만, 2막에서 주인공이 전날에 있었던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유사한 날들이 이전에 계속 있었음을 상상할 수 있다. 등장인물들의 변함없는 모습은 출발점에서 다시 같은 모습은 이야기가 반복됨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사무엘 베케트 희곡전집
(출판사-예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