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의 정궁과 조선의 정궁 경복궁과의 비교연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3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조선의 정궁인 경복궁에 관한 연구 입니다.
인터넷에서 찾을수 있는 일반적인 정보가 아니라, 고려의 정궁과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발견하는데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여러가지 논문과, 자료를 토대로 며칠동안 열심히 쓴 레포트인 만큼 건축을 공부하고 경복궁을 이해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목차

머리말

1. 고려 궁궐과 경복궁의 입지
(1) 개경의 궁궐 입지
(2) 경복궁 입지
(3) 고려 궁궐 배치의 독창성과 그 형성 배경

2. 고려 궁궐과 경복궁의 건물구성과 배치
(1) 개경의 궁궐 건물 구성과 배치
(2) 경복궁 건물 구성과 배치
(3) 고려 궁궐과 경복궁 배치의 관련성

3. 고려 궁궐의 정전과 경복궁 정전의 특징
(1) 고려 궁궐의 정전 - 회경전과 건덕전
(2) 경복궁 정전 - 근정전
(3) 정전의 차이를 바탕으로 한 두 궁궐의 공간구성

4. 고려와 조선의 사상적 차이에서 오는 궁궐의 특징

맺음말

본문내용

최근 21세기 최대 복원 사업으로서 경복궁이 복원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사회 문화 모든 부분에 있어서 경복궁 복원은 많은 의미를 갖는다. 현재 경복궁 복원 사업의 의미를 단순히 나라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나 관광자원을 위한 문화재의 관리의 의미가 아닌 민족의 역사와 숨결이 담긴 온 국민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의 바탕이 되어줄 민족 운동이 되었음 하는 바이다.
경복궁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과거 고려 개경의 궁궐과 비교 분석 함으로서 경복궁의 창건 목표와 배치의 특징 사상적 이념을 짚어 보고자 한다.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세우고 개국 첫 번째 사업으로 추진한 것이 바로 한양천도와 경복궁 창건이었다. 10개월에 걸쳐 수만 명의 장정이 동원된 경복궁 창건공사는 그야말로 조선 최대의 프로젝트였으며, 그로부터 임진왜란까지 경복궁은 조선왕조의 정치 행정 과학의 중심지가 되었다.

궁궐은 왕조시대의 최고의 지배자인 왕의 공간이다. 하지만 단순한 생활공간이 아니라 왕이 국정을 운영하는 곳으로서 그 시대 정치 행정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그래서 궁궐을 보면 조선왕조를 알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궁궐이 조선왕조 500년의 기틀이 자리 잡힌 경복궁인 것이다.

경복궁은 조선왕조의 궁궐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궁궐로서 법궁의 지위를 유지해 왔다. 흥미로운 사실은 대체로 정통성과 권력이 강한 왕들은 법궁에 주로 머물렀다고 한다. 그러나 왕이 궁궐을 자주 바꿀 때는 정치변동이 무척 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역사적 사실과 경복궁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정치상황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흥선대원군이 국가의 재정이 흔들릴 정도로 대대적인 경복궁 중건사업을 펼쳤던 것도 바로 권력을 장악하기 위한 작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1.12세기 고려 정궁의 건물 구성과 배치 - 김동욱 (한국건축역사학회)
고려 개경의 궁궐 - 김창현 (한국사학회)
경복궁 건물 배치의 三門三朝설에 대한 의문 - 김동욱 (한국건축역사학회)
조선 초기 창건 경복궁의 공간구성 - 김동욱 (한국건축역사학회)
궁궐과 관아 - 이강근 (한국건축역사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