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공학]전단보강 철근이 없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거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건축공학과 3학년 수업인 `구조 및 재료실험` 이라는 과목에서 과제로 제출한 4페이지 규격 논문입니다.

직접 보파괴 실험을 하여 데이터를 측정했고,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논문 자료입니다. 고생을 많이 해서 만든거라 후회없으실 겁니다.

목차

1.서론
Ⅱ. 실험계획
Ⅲ. 실험결과
Ⅳ. 실험결과의 비교⋅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초에 들어와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보의 거동,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탄성계수 등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많은 특성들이 규명되었다. 그 후로도 세계 각국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현저한 발전을 거듭했으며 오늘날 건축물의 고층화 및 대형화 추세와 더불어 폭 넓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는 거의 보편화 되었다. 그러나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함에 있어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전단에 관한 것이다.
철근콘크리트 보는 파괴양상에 따라 적절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파괴양상 중에 전단파괴는 휨파괴 보다 일반적으로 더 위험한 파괴양상이다. 왜냐하면 전단파괴로 인한 붕괴는 형태를 예측하기 어렵고 파괴시 큰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철근콘크리트 부재에서 순수하게 전단만 작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는 휨과 함께 작용하여 사인장 파괴가 일어난다. 전단 파괴는 수십 년 간에 걸친 실험과 아주 복잡한 해석법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어렵다. 전단 보강철근이 없는 보에 전단응력이 가해지면 그 값이 콘크리트의 전단강도 보다 작을 경우 콘크리트 자체의 전단저항에 의해지지 되지만 그 보다 큰 전단응력이 가해지면 균열발생 후 콘크리트 전단저항이 감소되어 아무런 경고도 없이 급작스런 파괴가 일어난다. 이는 휨파괴 양상과는 매우 다르다. 적절한 철근비로 설계된 보는 휨파괴가 일어날 때, 콘크리트의 명확한 균열과 처짐을 동반하면서 인장철근의 점진적인 변형증가 및 항복이 일어나므로 충분한 경고 및 사후 대책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런 거동의 차이 때문에 철근콘크리트 보는 일반적으로 연성파괴를 유도하기위해 균형철근비 이하로 설계하고, 전단 보강을 하여 부재가 초과하중을 받을 때 전단파괴 전에 휨파괴가 일어나도록 한다.
집중하중을 받는 보는 전단경간비가 파괴 형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전단경간비가 작거나 보와 기둥의 연결부분에는 특히 전단이 중요한 작용을 하고 일반적인 보에서는 전단응력과 휨응력의 조합으로 경사 균열이 일어난다.

참고 자료

김근덕외 4인, “철근콘크리트 강도설계 및 허용응력설계”, 기문당,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