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스키 리조트산업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1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3년 전에 스키장별 현황분석이란 자료를 올렸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무지무지 부끄러울 정도로 양도 작고 부족한 내용이었죠. ^^
이후 제작년 졸업논문 쓸 때 동기에게 자료로 준 적이 있는 논문입니다.
이번에 또 최신자료로 업댓을 좀 해서 후배에게 또 졸업논문 자료로 제공한, 지난 달 말에 완성한 자료입니다.
현재 한국의 스키리조트들의 현황, 재무상태, 신설 스키장에 대해서는 간단한 소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페이지 수가 25페이지이나 재무구조 표삽입으로 인해 실질적으로는 20페이지 정도임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스키리조트 현황 및 분석
1. 국내 스키리조트 개요
2. 스키장별 운영현황
3. 스키장별 재무현황

Ⅲ.결론

본문내용

Ⅲ.결론

올 해 새롭게 하이원과 스노파크라는 두 곳의 스키장이 새로 개장되는 것에 반해 금년도 알프스리조트의 도산은 스키리조트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전부터 겨울 한 철 동안, 그 어느 계절보다 수익성을 내야 하는 곳이 스키리조트였다. 이번 신규 스키리조트의 설립으로 본래 경쟁이 심했던 스키리조트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다 못해 지나치게 과열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낳고 있으며 실제로 나타난 것이 알프스리조트이다.
또한 스타힐리조트와 베어스리조트 등 중소형 스키리조트의 재무상태를 분석한 결과 적자폭이 커지고 있어 스키어들이 접근성과 더불어 스키 이용시설에 대한 욕구 또한 커져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 한다.
때문에 알프스리조트의 예가 아니더라도 중소형 스키리조트의 긴장감은 대형업체보다 더한 상황이다.
현재 국내 대부분의 스키리조트는 골프장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반해 중소형 스키리조트는 그렇지 못하다. 겨울철 대표 레저스포츠인 스키 이외에도 봄부터 가을까지 골프장 운영 수익으로 스키 시설 확충에 투자와 지출한 적자를 상충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중소형 스키리조트들은 조속히 자구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알프스리조트는 이전부터 운영 자회사가 자주 바뀌어 오는 등 이번 사태가 예견되어 있었지만 기존 중소형 스키장들의 경영전환 및 투자유치가 시행되지 않을 경우 알프스리조트 같은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용평리조트, www.yongpyong.co.kr

보광휘닉스파크, www.phoenixpark.co.kr

무주리조트, www.mujuresort.co.kr

대명비발디파크, www.daemyungdondo.com

스타힐(천마산), www.starhillresort.co.kr

베어스타운, www.bearstown.com

양지파인리조트, www.pineresort.co.kr

지산리조트, www.jisanresort.co.kr

현대성우리조트, www.hdsungwooresort.co.kr

사조마을리조트, www.sajoresort.co.kr

서울리조트, www.seoulresort.co.kr

강촌리조트, www.gangchonresort.co.kr

코참비즈, http://www.korchambiz.net

야후 코리아, http://kr.yahoo.com/

야후 뉴스, 연합뉴스, 2006. 10. 07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17&articleid=2006101709441465401&newssetid=84

야후 뉴스, 한국일보, 2006. 11. 23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13&articleid=2006112316410711507&newssetid=495

야후 뉴스, 매일경제, 2006. 11. 09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4&articleid=2006110907110130298&newssetid=135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