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협상전략 M&A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제협상전략 M & A에 대한
설명과 전략 및 대비

목차

I. 머리말
II. M & A 란
III. 국제 M&A 협상의 4단계 전략
IV. 국제 M&A에서의 주요 협상전략
V. Aiello와 Watkins의 M&A 7대 협상전략
VI.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세계화로 지구촌은 점점 더 하나로 통합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본토에 경영본부만 남기고 생산라인과 유통본부를 다른 나라로 옮기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제 다국적 기업을 넘어서 초국적 기업이 존재하는 세상이 됐다. 이 초국적 기업들은 자본의 수익상태가 좋거나 노동자들의 인건비가 싼 나라들로 옮겨가면서 비용절감과 함께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기업뿐만 아니라 자본시작의 핫머니들도 국경을 넘나드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다. 올해도 세계화의 진행은 계속될 것이며 80년대 초반 이후 증가 일로에 있는 초국적 기업들의 해외 직접투자(FDI)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선진국이 주도해온 해외직접투자는 이제 개도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그 비중이 옮아가고 있다. 초국적 기업들이란 해외 여러 나라에 자회사 설립이나 합작 형태로 진출, 각국의 물적 자원, 경영 자원, 기술 자원을 결합하여 국제 분업의 형태로 생산 및 판매 활동을 벌이는 기업을 말한다.
초국적 기업의 투자행위는 관점에 따라 두 가지 상반된 면모를 보인다. 긍정적 측면에서는 외국인 직접투자가 갖는 장기적인 효과이다. 외국인 직접투자로 인해 창출된 부가가치의 90%이상은 투자 국가에 환원 및 재투자된다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선진 경영기법 습득, 저렴한 자본조달 비용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해외직접투자는 초국적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우수한 자원을 낮은 비용으로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의 측면에서 볼 때 초국적 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매우 공격적인 투자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초국적 기업의 과거 해외직접투자 방식은 법인신설, 기본 법인의 증자시 신주인수, 기존주식 등의 취득 등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시장 개방의 영향으로 인수 · 합병에 의한 주식 취득이 상대적으로 많아진 상태이다.
외국인 투자자금의 유입은 자금 조달 수단 측면 외에도 선진기술 및 경영기법 도입 등의 장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금융의 법세계화와 세계 주가의 동조화, 국제금융시장에서 발생한 충격의 빠른 국내 파급 등이 현실화된 시점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외국자본의 유출입은 그 영향력이 커진다는 점에서 우려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외국인 직접투자 비율이 점차 증가하여 국내 경제이 미치는 영향력 또한 증가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글로벌 협상전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