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신대체 요법 (투석요법)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신대체 요법은 투석요법이라고도 하며 투석요법은 수분과 인체의 노폐물.전해질등을 제거하는 신장기능의 일부를 대신 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투석요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관련 기구에 대한 그림과 함께 상세히 되어 그 원리가 이해하기 좋고 간호중재 포함 된 좋은 레포트 입니다.
일반 검색에서는 찾기 힘든 이유는 투석요법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보다 더 전문적으로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임상에 임하기 전에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신대체 요법의 원리
1. 반투막
2. 물질 이동의 원리
1) 확산(diffusion)
2) 초여과(한외여과.ultrafiltration)

Ⅱ 신대체 요법의 기본 요소
1. 혈액 전달 장치 (혈관통로)
1) 종류
2) 도관삽입과 간호
2. 투석기
3. 투석액 (dialysate)
4. 항응고 요법
1) 필요성
2) 종류

Ⅲ. 신대체 요법의 종류
1. 지속적 신대체 요법
1) 지속적 신대체 요법의 원리
2) 지속적 신대체 요법의 종류와 방법
3) 합병증
4) 간호 중재

결론

본문내용

신대체 요법

신대체 요법은 투석요법이라고도 하며 투석요법은 수분과 인체의 노폐물.전해질등을 제거하는 신장기능의 일부를 대신 해주는 과정을 말한다.
혈류량 조절.산염기 균형.전해질 조절.고질소혈증관리.면역 조정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이 방법들은 혈액투석으로 인한 빠른 체액.전해질의 교환을 감당하지 못하는 중환자에게 사용된다.
급성신부전증의 치료로 투석요법이 널리 이용되면서 과거 이 질환의 전체 사망률이 90%를 상회하던 것이 65% 정도로 감소되어 급성신부전증의 치료에 괄목할 만한 개선을 가져옴.
투석요법의 일반적인 원리는 급성신부전이나 만성신부전 환자 모두에게 동일하며 투석요법의 종류는 혈액투석(HD: hemodialysis).복막투석(PD: peritoneal dialysis) 그리고 지속적 신대체 요법(CRRT: 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이 있다.
혈액투석은 노폐물 제거 속도가 높아 급성신부전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며 복막투석은 노폐물 제거속도가 느리지만 혈액투석과 관련된 혈역동학적 변화를 견딜 수 없는 환자에게 유용한 방법이다.
혈액투석과 지속적 신대체 요법은 특수한 혈관통로(vascular access)를 통하여 몸 밖으로 유도된 혈액이 기계장치와 연결된 체외순환 라인을 거쳐 다시 몸안으로 주입되는 과정에서 투석이 이루어지며.복막투석은 복강 속으로 삽입한 도관을 통하여 투석액을 주입하였다가 일정시간 경과 후 배액시키는 행위를 주기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치료목적이 달성되는 방법이다. 모든 투석은 반투(과)막(semipermeable membrane)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혈액투석과 지속적 신대체 요법은 투석기(dialysis) 또는 혈액여과기(hemofilter)를 이용하며 복막 투석은 복막의 혈관자체가 그 역할을 한다.
1977년 Kramer 에 의해 임상에서 처음 시도된 지속적 동정맥 혈액여과(CAVH: continuous arteriovenous hemofiltration) 는 종래의 혈액투석에 비해 용질의 제거가 서서히 지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혈역동학적 상태가 불안정한 급성신부전 환자에게 보다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지금은 중환자실에서 간헐적 혈액투석요법만큼이나 널리 이용하게 되어 신대체 요법의 한 가지 방법으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