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문화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삼국, 통일 신라시대의 불상 문화에 대해 사진까지 첨부해서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목차

I. 불상이란
1. 불상의 출현
2. 불상의 종류

II. 삼국시대의 불상
1. 고구려의 불상
2. 백제의 불상
3. 신라의 불상
4. 통일신라의 불상

본문내용

I. 불상이란

1. 불상의 출현

불교조각의 중심은 불상이다. 불상의 의미는 넓은 의미로는 여래상뿐 아니라 보살상·신중상·조사상 등 불교 상형의 제반 조각물을 일컫는 말이며 좁은 의미의 불상이란 불의 상, 즉 여래상만을 가리키는 말이다. 인도에서 처음으로 불상이 발생하게 된 것은 서력기원을 전후한 시기, 즉 불멸 5백여년 전후의 일이다. 이 때에 이르러 불상이 출현하게 된때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정에 기인한다.
첫째로는 내부적 사정으로 교조인 석존에 대한 예배의 종교적 감정이다. 석존 재세시에는 석존이 때때로 예배의 대상이 되었으므로 생신의 석가 이외에는 귀의 예배의 대상을 구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석가의 입멸에 의하여 귀의예배의 대상을 잃어버린 교도들은 석존의 생신에 대신하여 무엇인가를 찾아내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우선 사리나 유물 등 석존 육신의 일부나 생전의 소지품 및 유적지(탄생처·성도처·전법륜처·입열반처)등 석가의 일생과 긴밀한 관계가 있는 것들에서 추모예배의 대상을 삼았다. 그렇다고 이들이 석존에 대한 추모의 정으로 석존의 모습을 조성할 것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다만 불상을 제작할 가른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른 여건이란 불상을 만드는 불상제작 기법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석존에 대한 신성감에서 석존을 인간적으로 형상화함을 주저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외부적 사정으로 인도 조각계에 미친 희랍, 로마의 영향이다. 서기 후에 비로소 불상이 출현하였다고 앞에서 말하였으나 이는 인도 전역에서의 일이 아니고, 다만 서북인도지역의 간다라 부근에 한정된 이야기이다. 간다라 지방은 알렉산더 대왕의 인도침입 이래, 희랍·로마와 인도와의 교섭지대였던 관계로 이 지방의 불교도들은 다른 지방의 불교도들보다 이국문화에 접촉할 기회가 많았음은 말할 나위가 없었다. 그들은 신이나 국왕 등의 상을 인각한 외국의 화폐를 보고 신성한 것 혹은 존귀한 것을 조각하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이른 것이다.
따라서 불상은 석존 입멸 후 안으로 불상 제작의 염원이 있고, 밖으로는 외국문화의 자극이 있어 불상이 비로소 탄생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황수영 , 불탑과 불상 (교양국사 총서 5) 세종대왕기념사업회

강우방, 「한국 불교 조각의 흐름」대원사

황수영 「황수영 全集-한국의 불상」혜안

문명대, 「한국조각사」열화

인터넷 사이트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인터넷 사이트 부다피아 http://www.buddhapia.com/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지식in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