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Life-Time Financial Plan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인재무설계는 한 개인이 살아가면서 행하는 모든 금융활동을 자기의 현재 상황과 미래의 인생목표에 맞추어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장애가 되는 일련의 모든 재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재무 설계에 따라 무리 없이 안전하게 설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말한다. 앞서 밝혔듯이 현 시대를 고용불안, 저금리, 저출산, 고령화 등의 말로 표현하곤 한다. 현 시기의 가장 걱정이 되는 문제들을 표현한 것이다. 이것은 금융환경에도 크나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각각의 문제로 인식되어질 수 있지만 어찌 보면 유기적으로 잘 결합된 하나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개인재무설계를 하게 되면 재무 분석을 통해 비효율적인 지출을 확인할 수 있고, 정확히 알지 못하고 가입한 금융상품들을 재진단하여 누수 되는 비용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경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序論.


2. 本論.
(1) 현재 나의 재무 상황.

(2) 직장초년기 (27~30대 초반)

(3) 신혼기 (30대 초반~중반)

(4) 중년기 (30대 후반~40대 중반)

(5) 노년기 (50대~)


3. 結論.

본문내용

필자가 원하는 금융회사에 취업한다면 직장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맨 먼저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은 결혼자금과 주택 마련을 하는 일이 될 것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생애 재무 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더군다나 직장 초년기는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만큼 소득대비 지출이 절대적으로 많아질 수 있는 시기로 지출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소비를 최대한 자제하고 앞서 말한 ‘결혼 자금, 주택 구입 자금 마련 같은 뚜렷한 목표를 설정한 목돈마련’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소비는 한번 늘어나면 줄이기는 쉽지 않다. 수입에서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고 지출하는 습관을 가지지 않으면 무분별한 소비에 익숙해져 버리기 쉽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앞서 밝힌 결혼이나 전세자금 ,주택마련을 앞두고 있기에 목돈을 마련하는 것과 혹시 모를 대출을 고려하는 것, 그리고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금융상품의 가입을 고려할 것이다.
아직 젊은 세대인 만큼 소비 패턴 상 옷을 구입하거나 가방을 구입하는 등의 일회성 소비가 늘어날 수 있고, 주변의 결혼 축의금, 상가 조의금 등을 고려할 때 일정규모의 생활비를 제외한 비상예비자금의 보유 역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옛 속담에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했다. 따라서 필자는 이 시기에 수시입출금 보통예금에서 CMA나 MMF, MMDA로 통장을 옮겨 자산을 모을 생각을 하고 있다. 금융업이 경기변동Risk가 큰 만큼 다른 업종 보다 임금을 조금 더 준다고 가정해서 매월 월급을 250~300만원 정도가 된다고 했을 때 매달 200만원 정도는 이에 투자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